

정부가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실증도시 조성과 R&D 규제개선 등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26일 개최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성장전략 태스크포스(TF)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자율주행차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의 인공지능(AI) 대전환 15대 선도프로젝트 중 첫 번째 대책으로 ‘글로벌 3대 자율주행차 강국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자율주행차 레벨3(Lv.3) 무(無)규제, Lv.4 선(先)허용 후(後) 관리 체계 구축 전략에 따라 실증?규제?R&D?제도 등을 전방위로 지원한다.
우선 미국 샌프란시스코, 중국 우한 등 자율주행차 선도국과 같이 도시 전체가 실증구역이 되는 “자율주행 실증도시”를 조성한다. 해당 도시는 100대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이 투입되며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함께 참여하는 ‘K-자율주행’ 협력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통취약지역 내 자율주행 버스 운영 지원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개발의 핵심인 주행데이터 축적을 뒷받침하고 국민이 일상 속 자율주행에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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