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정 현대카드 jq . 경향
cccc jdc n 티볼트 감귤
홈- 뉴스 - 정치

문재인, 타임지 선정 100인

트럼프, 김정은, 시진핑도 이름 올려 [권대정 기자 2018-04-20 오후 12:54:08 금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문재인 대통령, 타임지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종합)

'평창' 계기 특사외교 통해 남북정상회담 주도·북미정상회담 중재역할 평가
미국 트럼프·북한 김정은·중국 시진핑도 이름올려…푸틴·메르켈은 빠져
美총기규제 시위 주도 고교생·클로이 김·'미투 운동' 창시자도 선정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역사적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The World Most Influential People)'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타임이 19일(현지시간) 발표한 명단을 보면 문 대통령을 비롯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등의 지도자 범주에 포함됐다.

미국 타임지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문재인 대통령 포함
미국 타임지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문재인 대통령 포함(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역사적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타임이 지난 19일(현지시간) 발표한 명단을 보면 문 대통령을 비롯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등의 지도자 범주에 포함됐다. 2018.4.20 [타임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photo@yna.co.kr

 

타임이 문 대통령을 선정한 것은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특사외교를 통해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고 북미 정상회담을 중재하는 역할을 점을 높이 평가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을 추천한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 대사는 "문 대통령이 2017년 5월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평창동계올림픽에 초청하고 이어 남북 정상회담에 합의하고 북미 정상회담도 중재하는 등 북한 문제와 관련해 극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리퍼트 전 대사는 "협상은 쉽게 깨질 수 있지만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는 것이 한반도와 아시아, 세계의 미래를 규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리퍼트 전 대사는 2015년 흉기 피습 사건 당시 야당 지도자였던 문 대통령이 병문안 왔던 사실을 언급하면서 "문 대통령이 '비 온 뒤 땅이 굳는다'는 한국 속담을 들려주며 위기가 어떻게 기회로 바뀌는지에 대해 얘기했다"고 회상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프로필은 탈북자 이현서씨가 작성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