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정 경향 jq 현대카드 .
n jdc 감귤 티볼트 cccc
홈- 뉴스 - 정치

황교안의 신적폐특위 구상

현정권의 적폐는 [권대정 기자 2019-03-05 오후 3:03:45 화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지난 4일 최고위서 黃대표 공약 ‘신적폐저지특위’에 몇몇이 반대
"현 정권 ‘적폐청산위원회’ 생각난다"...7일 최고위서 다시 논의키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4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처리하려던 ‘신(新)적폐저지 특별위원회’ 설치안이 일부 최고위원들의 반대에 부딪혀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사무총장 등 첫 당직 인선안을 의결했다. 그런데 신적폐저지특별위 설치안에 대해선 일부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현 정권의 ‘적폐청산위원회’와 어감이 비슷하다"는 지적이 나와 일단 처리를 보류했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연합뉴스

복수의 한국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 4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는 당내 특위 설치 안건이 2건 상정될 계획이었다. ‘신정치혁신특별위’와 ‘신적폐저지특위’ 설치안이었다.

서피스에겐 당신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당은 이날 최고위 뒤 신정치특위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4선의 신상진 의원을 임명했다고 발표했지만 신적폐저지특위 설치안은 발표하지 않았다. 황 대표는 최고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신적폐저지특위 구성은 언제쯤 윤곽이 나오느냐’는 질문에 "가급적 빨리 설치하겠다"고만 했다.

신적폐저지특위는 황 대표의 2?27 전당대회 공약 사항이다. 황 대표는 당대표 후보 TV토론회에서 "제가 당 대표가 되면 신적폐저지특위를 설치하고 위원장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당 사무처는 황 대표 지시로 재선의 김태흠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신적폐저지특위 설치안을 만들어 최고위에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회의 시작부터 다른 최고위원들이 이견을 제기해 이날 정식 안건으로 상정되지는 못했다고 한다. 한 최고위원은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굳이 첫 최고위 회의에서 상정하지 말고 ‘명칭부터 다시 고민을 해 보자’는 의견이 나왔다"고 말했다. ‘적폐 저지’라는 표현을 비롯해 위원회의 기능 등을 당의 목적과 비전에 맞도록 좀 더 다듬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적폐 저지’란 표현이 현 정권이 만들어낸 ‘적폐 청산’ 프레임에 말려드는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한국당 관계자는 "신적폐저지특위는 쉽게 말해 현 정권이 ‘적폐청산’을 앞세우면서 만들어낸 ‘신적폐’인 각종 정책 오류와 ‘독주’를 막아보자는 취지"라며 "이것은 현 정권이 오로지 인적 청산을 위해 만든 ‘적폐청산위’와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그럼에도 ‘어감에서 현 정부의 적폐청산위가 떠오른다’는 지적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했다.

위원장에 내정된 김태흠 의원 인선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었다고 한다. 한 최고위원은 "당초 황 대표가 위원장을 맡겠다고 공약한 만큼 지도부 사이에서 ‘황 대표가 직접 위원장을 맡는 것이 어떠냐’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황 대표가 직접 위원장을 맡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결론 내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관계자는 "오는 7일 최고위 논의 여부에 따라서 명칭과 위원장은 변동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저지할 당내 특위를 만들겠다는데 대해서는 황 대표의 의지가 워낙 강하다"고 전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