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권대정 jq . 경향
티볼트 jdc cccc 감귤 n
홈- 뉴스 - 정치

제주에 반려견 문화축제장 조성

사람과 동물이 함께하는 제주 [권대정 기자 2018-11-13 오후 4:17:17 화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제주에 반려견 놀이터를 조성하고 문화축제를 개최하는 등 '사람과 동물이 함께하는 행복한 제주'를 조성하기 위한 비전이 마련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에 맞춰 생명존중이라는 성숙한 동물보호 인식 확산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동물복지 5개년(2019~2023) 계획'을 수립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계획은 반려동물로 인한 주민 간 갈등을 줄이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 공급 및 체계적인 유기·유실 동물 관리 방안을 포함하는 등 도민의 높아진 동물보호·복지 정책 요구를 반영해 관련 기관 및 동물보호단체와 함께 마련됐다.

 5개년 계획은 우선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 유기동물 보호 및 발생 최소화, 동물복지 축산농장 확대, 원활한 동물보호 체계 구축 등을 기본 전략과제로 선정했다. 도내 동물장묘시설을 설치해 올바른 사체 처리 유도 및 도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반려견 놀이터 조성 및 문화축제 개최, 동물보호·복지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동물보호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유기동물을 보호하고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반려견 중성화 수술 지원, 찾아가는 동물등록서비스, 소유자 준수사항 단속 강화 등의 행정 시책도 마련해 유기동물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서귀포시 동물보호센터를 추가 설치해 체계적인 관리 및 분양률 제고에 힘쓰고, 길고양이 중성화 시술(TNR)을 통한 개체수 조절로 짝짓기 울음소리 및 영역싸움 소음 등 과잉번식으로 인한 불편도 해소한다.

 동물복지 축산농장을 확대하기 위해 동물복지 인증기준 신·개축 시설 지원 확대로 동물복지를 고려한 윤리적이고 안전한 축산물 공급에도 힘써 나갈 계획이다. 도민을 대상으로 동물보호명예감시원을 확대해 민-관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동물보호·복지 관련 행정 역할 급증에 따른 도·행정시 전담조직 구성 및 인력 확대에도 힘쓰게 된다.

 이우철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에 수립한 '제주특별자치도 동물복지 5개년 계획'은 시대적 흐름 및 도민의 의식수준 변화에 따른 중장기 비전과 정책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성숙한 동물복지 실현을 위해 민선7기 공약 이행과 함께 관련 기관 및 단체와 소통을 확대하고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