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임종석 (서울시) 부시장 잘 부탁합니다. 곧 당으로 돌려보내겠습니다.”(박원순 서울시장)
박 시장은 이달 초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밝은 표정으로 “잘 알겠습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박 시장이 총선을 앞두고 적극적으로 측근 챙기기에 나섰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박 시장의 최측근인 임 부시장은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은평을에 도전장을 낼 계획이다.
#2 “지금 (문 대표 체제로) 총선 치르면 결과는 망할 것입니다.”(안철수 의원)
안 의원은 10일 서울 서대문구 명지대에서 강연한 뒤 내년 총선 전망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 박 시장과의 ‘3자 연대’를 두고도 “(문 대표가) 내가 요구한 10가지 혁신안에 답하지 않고서는 연대는 불가능하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 대표는 자신과 안 의원, 박 시장이 손을 잡는 ‘문-안-박 연대’가 결성되면 총선 필승 카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3자 연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3자 연대를 바라보는 세 명의 시선은 사뭇 다르다. 서로의 이해관계가 많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 文 ‘총선 승리’, 朴 ‘교두보 확보’ 위해 의기투합
“문 대표와 박 시장의 관계는 계속 우호적이다. 박 시장은 이번 총선에 ‘박원순 키즈’를 당선시켜 당내 교두보를 확보하고 싶어 한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문 대표와 박 시장의 관계를 이렇게 설명했다. 실제로 박 시장은 문 대표에게 일부 인사를 직접 추천하고 있다. 서울시 출신 인사들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총선에서) 잘해 보라”고 독려한다고 한다. 임 부시장 외에도 기동민 전 서울시 부시장, 권오중 전 서울시 정무수석, 장백건 서울시설공단 감사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에 하승창 변호사, 서왕진 서울시 정책특보 등 시민사회단체 인사들도 비례대표 명단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비노(비노무현) 진영의 사퇴 요구와 호남권의 차가운 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 대표에게 박 시장은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당 관계자는 “총선의 최대 격전지인 서울에서 문 대표와 박 시장이 손을 잡는다면 나쁠 게 없다”며 “문 대표의 최대 취약지역인 호남에서 박 시장은 지지율 1위다”라고 말했다. 서로 ‘윈윈(상호 승리) 게임’이 될 거라는 얘기다.
○ 文-朴과 거리 두며 가는 安
안 의원은 3자 연대에 부정적이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박 시장과의 관계는 (2011년 서울시장 후보를 양보할 때부터) 여전히 돈독하다”고 말했다. 문제는 문 대표와의 관계다. 안 의원은 9월부터 “당 혁신이 미흡하다”며 문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안 의원은 10일 “당을 어떻게 바꾸겠다는 공감대가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연대가 가능한가”라고 반문했다. 당의 근본적 개혁이 우선이지 3자 연대 자체가 정치공학적인 접근이라는 것이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혁신은 가죽을 벗겨 새롭게 한다는 뜻인데 문 대표는 신발도 벗으려고 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문 대표는 여전히 안 의원의 손을 잡으려 한다. 그러나 문 대표 주변에선 안 의원이 계속 ‘반(反)문재인’을 주장하는 것을 문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일단 (문-박 연대로) 시작하고, 안 의원이 손잡는 것을 끝까지 거부한다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도-현대홈쇼핑과 업무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TV쇼핑 유통기업인 현대홈쇼핑과 제주 농수축산물 판매..
제주도 신혼부부와 출산가구 위해 주택..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거비 부담으로 고민하는 신혼부부와 출산가구를 위해 복권기금 재..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