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한 음주가 건강에 좋다는 속설, 잘못된 연구로 드러나
“완전히 ‘안전한’ 음주 수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양동익 기자 2024-07-26 오후 1:03:34 금요일] a01024100247@gmail.com
‘하루 한 잔의 와인이 건강에 좋다’는 속설은 오랫동안 정설로 여겨졌다. 많은 연구는 적당히 술을 마시는 사람이 금주하는 사람보다 심장병 및 기타 만성 질환의 위험이 낮고 더 오래 산다고 제안했다. 이에 적당히 마시는 술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믿음이 널리 퍼졌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H-o734aEOO4&t=32s
?
그러나 최근 ‘알코올 및 약물 연구 저널’(Journal of Studies on Alcohol and Drugs)에 실린 연구는 이러한 통념이 잘못된 과학적 연구에 기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캐나다 빅토리아 대학교의 팀 스톡웰 박사는 “적당한 음주와 건강상의 이점을 연결하는 연구는 근본적인 설계 결함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많은 연구가 노년층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들의 평생 음주 습관을 반영하지 않아, 적당히 마시는 사람들은 건강 문제로 술을 끊었거나 줄인 사람들과 비교됐다. 결과적으로 술을 계속 마시는 사람들이 더 건강해 보이는 착시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스톡웰 박사와 동료들은 107개의 연구를 분석해 음주 습관과 수명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가벼운 음주자는 금주자에 비해 사망할 위험이 14% 낮아 보였다. 하지만 연구진이 자료를 더 꼼꼼히 분석한 결과, 젊은 사람들을 포함하고 과거 음주자들을 고려한 소수의 ‘질 높은’ 연구들에서는 적당한 음주가 수명 연장과 관련이 없었다.
적당한 음주가 건강한 삶과 장수로 이어진다는 개념은 1990년대에 널리 퍼진 ‘프렌치 패러독스’(프랑스인의 역설)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프랑스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함에도 심장병 발병률이 낮은 이유를 적포도주 음용에서 찾았다. 레드 와인에는 심장 혈관 내벽 보호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화합물, 특히 레스베라트롤이 들어있다. 그러나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만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사람에게는 하루에 레드 와인 100잔에서 1000잔을 마셔야 동등한 양의 라스베라트롤을 얻을 수 있다.
스톡웰 박사는 술을 만병통치약으로 보는 시각이 잘못되었으며, 실제로 적당한 음주는 특정 암의 위험 증가 등 잠재적인 건강 위험을 수반한다고 경고했다. 따라서 어떤 주요 보건 기관도 무해한 음주 수준을 설정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완전히 ‘안전한’ 음주 수준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스톡웰 박사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