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 다음주 업무개시명령 가능성
시멘트 출하 중단, 원부자재 반입 차질, 일몰제 3년연장은 수용가능, 품목확대는 곤란하다는 입장 [권대정 기자 2022-11-25 오후 5:45:13 금요일] djk3545@empas.com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전국 16개 지역에서 집회를 이틀째 이어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 오전 10시 기준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소대비 49% 수준이라며 파업이 이틀째 이어지면서 시멘트, 철강 업종을 중심으로 출하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다.
시멘트협회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거의 대부분의 현장에서 출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레미콘 업체들이 시멘트를 원활히 공급받지 못 하면서 국내 최대 규모로 꼽히는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장은 오늘부터 레미콘의 타설이 중단됐다.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 업체도 이틀째 출하가 사실상 중단됐다.
한국무역협회는 총파업 첫날 19개 화주사로부터 원부자재 반입 차질에 따른 생산중단 등 애로사항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은 화물연대 측에 대화를 제안했다면서도 업무개시명령 발동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무개시명령을 위한 파업 참가자를 따로 특정할 수 있다면서 구체적인 적용 대상에 대해서는 검토중이라고도 덧붙였다.
또, 일몰제 3년 연장은 수용하지만 품목확대는 곤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올해로 일몰되는 안전운임제 3년 연장과 관련해서는 5개 법안이 상임위원회에 상정돼있어 법안소위만 처리되면 다음 달 안에는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