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공장 줄줄이 도산
판매량 급감으로 인한 폐업 [권대정 기자 2023-04-22 오후 1:17:12 토요일] djk3545@empas.com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 지 한 달이 지나며 폐업을 고려하는 마스크 업체가 늘고 있다. 마스크 수요가 급감하면서 판매량 또한 덩달아 줄었기 때문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 기간 중 우후죽순 생겨난 마스크 업체들은 업종을 전환하거나 타 분야의 개발을 진행하며 살 길을 모색하고 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코로나19 유행 기간 마스크 제조업에 뛰어든 이들이다.
박씨는 "지금 (마스크는) 아예 판매가 안돼서 남은 재고만 팔고 있다"며 "많이 나갈 때는 하루에 5만장씩 생산했는데 지금은 아예 접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마스크 업체 대표들끼리 모여있는 단체채팅방이 있는데 거기서 한 90%가 (단체채팅방을) 나갔다"며 "인건비를 못 주고 있는데도 많다보니 연락이 잘 안되고, 이미 폐업을 한 곳도 많은 걸로 안다"고 덧붙였다.
마찬가지로 경기 시흥시에서 마스크 공장을 운영하는 윤모씨도 "판매량이 거의 70% 가까이 줄었다"고 입을 열었다. 윤씨는 "명절 이후 (공장을) 가동하지 않았으니 2-3개월 정도 됐다"며 "직원들 중 일부 인원은 퇴사를 했고, 나머지 중 일부도 나가는 걸 준비하고 있다. 지금 (남은 직원은) 2명 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씨는 지난 2021년 6월, 코로나19 팬데믹이 유행할 때 마스크 사업을 시작했다. 윤씨는 "그때는 하루 평균 2만장씩은 꼬박꼬박 찍었는데 지금은 폐업도 고려하고 있다"며 "주변에 열에 아홉은 이미 다 공장이 멈춰있고, 다들 있는 재고만 소진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폐업하거나 제조를 멈춘 마스크 업체들이 많아 실태조사도 쉽지 않다고 토로한다.
김준성 한국마스크산업협회 이사는 "직접적으로 폐업했다고 얘기를 하는 경우도 많이 없고, 실제로는 운영을 하지 않고 업종을 전환해 기존에 했던 다른 (제품) 제조를 하는 경우도 있어서 협회 차원에서 (통계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며 "협회에 소속돼있는 마스크 업체는 1000개 이상인데 어느 순간부터는 활동을 잘 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식약처나 재난 관련 부서, 중기청에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부분도 있지만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인천=뉴시스] 정병혁 기자 =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첫 날인 30일 오전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한 마스크 제조업체 공장에서 멈춘 기계 옆으로 MB마스크 필터가 놓여있다. 2023.01.30. jhope@newsis.com
크리넥스 마스크를 판매하는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유발된 마스크 판매량은 다른 공급처들처럼 감소되고 있다"며 "코로나로 인해 크게 증가했던 수요가 일시에 빠지는 것이어서 마스크 업계 전반적으로 영향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고 있는 부분에 집중했다. 그는 "코로나19로 폭증했던 수요를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기존의 다양한 용도와 더불어 위생·관리 측면에서 마스크 사용이 좀 더 일반화되는 기회도 엿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에르 마스크를 판매하는 씨앤투스 관계자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마스크 착용은 줄어들 수 있겠지만 마스크 착용의 필요성에 공감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마스크 출하량은 전년 대비 27% 하락했지만 엔데믹 이후 마스크 시장 축소에도 황사, 미세먼지 등 계절적 요인에 기인한 매출은 꾸준히 유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0일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를 발표했다. 이번 조치로 의료기관·약국, 감염취약시설 등 일부 공간을 제외하면 사실상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됐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