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외환 미 달러에 널뛰기...원화 고환율의 고착?
한국은행에 따르면 2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은 1371원 24전 [양동익 기자 2024-07-11 오후 2:17:05 목요일] a01024100247@gmail.com
올해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서 2분기 평균 환율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수준에 도달했다. 미국 경제가 상대적으로 견고한 가운데 한국의 조기 금리 인하설이 제기되면서 양국 실질금리 차이가 벌어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자국 경제 상황에 맞춰 서로 다른 통화정책을 펼치면서 환율 변동폭이 커지고 경제 불확실성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은 1371원 24전으로 1분기보다 약 42원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 2분기 대비 56원가량 오른 것으로, 2009년 이후 약 15년 만의 최고치이다. 경제위기나 재난이 없는 상황에서 달러당 1400원에 육박하는 환율이 지속되는 것은 이례적이다.
환율 상승의 주요 이유는 한·미 시장금리 차이가 벌어지고 있는 점이다. 한국의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미국에 비해 1.112%포인트 낮았다. 아시아 통화 동조화 현상 강화, 기업과 가계의 대미 투자 확대 등도 원화 가치 하락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올 상반기 원화 가치는 약 7% 하락했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는 “경제위기가 아닌 상황에서 환율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국가 간 실질금리 차이”라며 “한국은행이 통화정책을 결정할 때 환율 변동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대부분 2분기 환율을 1200원대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100원 이상 높았다.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는 “환율 변동성이 높아 사업과 재무 전략을 짜기 어렵다”고 말했다. 반도체와 자동차 등 수출 호조에도 원화 가치가 약세를 보이고 있어 외환시장에 구조적 변화가 생기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동결된 가운데 원화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한·미 실질금리 차이가 주요 원인이다. 미국 채권시장은 재정·통화정책 전망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변동성이 크다.
올해 들어 각국 통화정책이 차별화되는 것도 원화 약세와 변동성 확대의 이유로 거론된다. Fed가 긴축 기조를 완화할 기미를 보이자 각국 중앙은행들이 독자적인 통화정책을 펴면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스위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한 뒤 다른 유럽 국가들도 금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문다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로화 가치 하락과 달러 매력 부각은 유로존 경기 둔화와 ECB의 금리 인하, 정치 불안 등이 반영된 결과”라고 말했다.
일본은행은 긴축 기조로 전환하고 있으나 속도가 느려 엔화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 엔·달러 환율은 작년 말 141엔에서 161엔으로 상승했다. 시장에서는 엔화 약세에 베팅하는 투기 세력 때문에 환율 변동폭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전문가들은 Fed의 긴축 기조 이후 아시아 국가 통화의 동조화 현상이 강화되면서 원화 가치 하락폭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이승훈 메리츠증권 이코노미스트는 “견조한 미국 경제와 전 세계 투자금 유입을 고려할 때 강달러 현상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