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계부채 급증, 경제성장 저해" 국제결제은행 경고!!!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 2000년 이후 1.3배 이상 상승 [양동익 기자 2024-09-11 오후 1:50:37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한국의 급증하는 가계부채가 경제성장을 저해하고 있다는 국제기구의 분석이 나왔다. 과거 부채가 성장을 촉진하기도 했으나, 이제는 긍정적인 영향보다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큰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경고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6rkI2QaQXtA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은 최근 발표한 정례 보고서에서 이 같은 분석을 제시했다. BIS는 2000년대 초 이후 저금리 기조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대부분의 신흥국에서 민간신용이 크게 확대되었음을 지적했다. 여기서 민간신용은 금융기관을 제외한 기업과 가계 등 민간 비금융부문의 부채를 의미한다.
특히, 아시아 신흥국 중에서도 중국을 제외한 국가들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이 2000년 이후 1.3배 이상 상승했으며, 중국은 이 비율이 두 배 가까이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222.7%로, 가계부채는 100.5%, 기업부채는 122.3%였다.
BIS는 민간신용의 증가는 자금 접근성을 높여 실물자산이나 교육 등에 대한 투자를 촉진함으로써 성장에 기여할 수 있지만, 일정 수준 이상에서는 오히려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부채와 성장의 관계가 처음에는 정비례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역 U자형 곡선을 그리며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중국은 이미 이 변곡점에 도달했다는 것이 BIS의 분석이다. 두 나라 모두 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이 100%를 넘었으며, 경제성장률도 정점을 찍고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가계부채의 급증과 함께 주택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조업 등 다른 산업에서 건설·부동산업으로 신용이 옮겨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는 건설·부동산업의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해당 업종에 대한 과도한 대출이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로 건설업과 부동산업에 대한 대출 비중이 높아진 국가일수록 총요소생산성과 노동생산성 감소가 더 컸다고 BIS는 지적했다.
BIS는 이러한 신용 재배분이 과잉 투자를 의미할 수 있으며, 관련 대출 증가가 둔화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생산성 저하와 성장 둔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역 U자형 관계는 고정된 것이 아니며, 정책적 대응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BIS는 불균등한 신용 증가의 완화와 주식시장 활성화, 핀테크 발전 등을 통해 생산성이 높은 부문으로 신용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같은 BIS의 분석은 최근 한국은행의 정책 기조와도 일치한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달 22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설명하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그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 위험 신호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그는 "과거 부동산 경기 부양에 의존한 경제정책은 이제 한 번 끊어줄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창용 총재는 BIS 총재 회의에 참석한 후 11일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
원도심 '차 없는 거리 걷기 축제' ..
제주 원도심에서 올해 처음 열린 ‘차 없는 거리 걷기 축제’가 26일 1만 2,..
-
2025년 제1회 기업 육성 유치 전..
제주도는 25일 도청 한라홀에서 오영훈 도지사 주재로 ?2025년 제1회 기업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