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가전의 위협 실재!!...예전의 우리와 닮았다
다이슨 영국 현지 직원 3분의 1 감원...중국산 제품 공세로 [양동익 기자 2024-09-17 오전 9:42:16 화요일] a01024100247@gmail.com
중국산 로봇청소기 구매를 두고 고민하던 미용실 사장님이 있었다. 몇 달 동안 온라인 쇼핑몰의 장바구니에 담아두기만 하던 그는 결국 고민을 끝내고 중국 브랜드 로보락의 로봇청소기를 구매했다. 사장님은 “국산 올인원 로봇청소기가 나오기를 기다렸지만 출시가 너무 늦었다”며 “막상 나온 제품을 보니 성능이 중국 제품에 미치지 못해 중국산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사장님이 중국산 제품을 택한 이유는 단순히 저렴한 가격 때문만은 아니었다. 100만원에 가까운 고가 제품이었기에 더욱 꼼꼼하게 성능을 따져본 끝에 선택한 것이 중국산이었다. 중국 전자제품들이 기술력에서 한국을 맹추격하고 있으며, 이미 몇몇 분야에서는 한국을 추월한 모습도 보이고 있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4와 최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24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졌다. LG전자의 조주완 CEO는 중국이 주도권을 장악한 로봇청소기 시장에 대해 “우리가 늦은 것은 사실이다”라고 인정하며, 중국 기업들의 기술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경계했다.
한때 한국 가전기업들도 일본이 프리미엄 시장에 집중할 때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성장한 바 있다. 그러나 이제는 중국이 그 역할을 맡고 있다. 중국 가전기업들은 가성비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다가, 어느새 고가 프리미엄 제품까지 선보이며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다나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 로보락이 20.1%로 1위를 차지했으며, 샤오미와 LG전자가 17.7%로 공동 2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15.5%로 3위, 에코백스는 10.8%로 4위를 기록했다. 중국 기업들은 유통망을 넓히며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최근 다이슨이 영국 현지 직원의 3분의 1을 감원하게 된 이유로 중국산 제품의 공세를 꼽았다. 다이슨의 혁신적 제품을 모방한 중국 제품들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은 결코 뒤지지 않으며, 전 세계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중국의 저가 공세는 LCD(액정표시장치) 사업에서도 국내 기업들을 궁지로 몰아넣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이미 LCD 사업에서 철수하거나 매각 절차를 진행 중이다. 중국이 LCD 시장을 장악하면서, 한국 기업들은 이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로 방향을 돌리고 있다.
그러나 OLED 시장에서도 중국의 추격은 만만치 않다. 시장조사업체 DSCC에 따르면 중국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OLED 생산 능력에서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한국의 2% 성장률을 크게 앞서고 있다. 중국 중심의 공급망이 형성되면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은 더 큰 위협에 직면할 것이다.
중국은 이제 기술력에서 한 수 아래가 아닌,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최근 생활가전사업부 현장을 찾아, 기술력과 초격차 확보를 위한 고민을 던지며 더 많은 질문과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
원도심 '차 없는 거리 걷기 축제' ..
제주 원도심에서 올해 처음 열린 ‘차 없는 거리 걷기 축제’가 26일 1만 2,..
-
2025년 제1회 기업 육성 유치 전..
제주도는 25일 도청 한라홀에서 오영훈 도지사 주재로 ?2025년 제1회 기업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