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천, 노숙인 으로 주민 불안
노숙인 보호책 절실 [김지원 기자 2014-09-17 오후 4:46:47 수요일]
속보=제주시가 대대적인 ‘노숙인 보호대책’을 마련했음에도 불구, 실적이 저조해 노숙인에 의한 치안위협은 그대로라는 지적이다.
산지천 일대 등 노숙인이 급증해 주폭 등 치안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지적(본지 8월 4일자 5면 보도) 이후 약 한 달만인 15일 오후 산지천 분수광장을 다시 찾았다.
산지천 일대와 분수광장, 탑동광장은 도내 노숙인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로, 늦은 시간 음주행위가 번번이 이뤄지기 때문에 이 곳을 찾는 시민들을 불안에 떨게 한다.
이에 제주시는 지난 7월부터 노숙인 보호대책을 추진, 노숙인들을 줄이고, 현장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찾은 산지천은 지난달과 비교해 전혀 나아지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노상 음주 행위는 그대로 이고, 술에 취해 다툼을 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제주동부경찰서 중앙지구대 관계자는 “정확한 집계는 하지 않고 있지만 노숙인들과 관련된 음주소란과 폭행으로 경찰이 출동하는 일이 잦아졌다”고 밝혔다.
노숙인들은 술을 다 마시자 시민들이 이용하는 분수광장과 산지천 다리위에서 자는가 하면, 광장 내 조성된 나무 사이에 숨어 수면을 취하기도 했다.
‘노숙인 보호대책’이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때문에 노숙인을 줄이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실제로 7월 파악된 노숙인 수는 53명(무거주지 노숙인 5명, 노숙관리대상자 48명)인 것과 비교했을 때 9월 현재 50명(무거주지 노숙인 3명, 관리대상자 47명)으로 고작 3명만 주거지 지원을 받았다.
이 중 무거주지 노숙인 1명과 노숙관리대상자 1명은 다른 지방 출신으로 귀향조치 한 것으로 드러나 실질적으로 보호지원을 받은 노숙인은 단 1명 뿐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보호지원은 개별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실적을 기대하긴 어렵다”면서 “음주 등의 경우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오후 11시까지 산지천 일대를 점검해 계도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