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행기에 탑승시 항공권이나 신분증 없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만 보여주면 바로 탑승할 수 있는 '스마트항공권'이 오늘 첫선을 보였다.
지금까지는 국내선 비행기에 오르려면, 출발장에서 신분 확인을 하고 탑승 전엔 실물 형태의 탑승권과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지만, 오늘부터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탑승 수속을 한 번에 마칠 수 있게 된다.
SKT와 KT, LGU+ 등 이동통신 3사와 한국공항공사는 오늘(7일)부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인증만 하면, 실물 신분증과 항공권 없이도 국내선 비행기를 간편하게 탈 수 있는 'PASS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시작했다.
'PASS' 앱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모바일 신분증을 등록할 수 있는 앱인데, 여기에 국내선 탑승권을 결합해 PASS 앱 내에서 QR코드를 만든다. 이렇게 생성된 QR코드를 비행기 탑승 과정에서 보여주기만 하면 탑승객 인증이 가능하다.
PASS 앱에 모바일신분증을 사전 등록한 사람이 공항에서 비행기 탑승 전에 체크인하면, PASS앱에 자동으로 QR코드와 항공권 정보가 표시되는 방식이다. 이때 QR코드는 모바일 신분증 정보과 탑승객 정보가 일치해야 생성된다.
PASS 스마트항공권은 일단 국내선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가능한 공항은 김포와 김해, 제주, 대구, 울산, 청주, 양양, 무안, 광주, 여수, 사천, 포항·경주, 군산, 원주 공항 등 모두 14곳이다.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 하이에어, 이스타항공 등 4개 항공사의 국내선에 탑승할 때 이용할 수 있고, 이번 달 중에 에어서울에서도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확인 절차가 간편한 만큼, 항공권이 위조되거나 변조될 우려도 나오지만, 이통 3사와 한국공항공사는 실시간 1인 1단말기 인증 정책을 적용한 PASS 모바일 신분증을 기반으로 신분증 정보와 체크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해 안전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또, 스마트항공권 화면 캡처를 차단하고, QR코드 무늬 초기화를 통해 위·변조를 방지하는 등 보안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5년 풋귤 출하농장 지정 완료
제주특별자치도가 2025년 풋귤 출하농장 지정을 완료하고, 214농가가 지정돼 ..
2025년 제1차 제주관광진흥협의회 ..
제주도는 26일 2025년 제1차 제주관광진흥협의회를 열고 대국민여행지원 사업과..
제주도 올여름 축산재해 대책 마련
제주특별자치도는 올여름 폭염·태풍·집중호우 등 기상재해로부터 축산농가를 보호하기..
제주도-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단지 내..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는 용암해수단지 내 기업 입주 ..
제주도-경제통상진흥원 태국방콕에서 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통상진흥원이 도내 식품기업의 아세안시장 진출을..
제주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최종후보지..
제주특별자치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1일 발표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실무위원회 평..
제주도-현대홈쇼핑과 업무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TV쇼핑 유통기업인 현대홈쇼핑과 제주 농수축산물 판매..
제주도 신혼부부와 출산가구 위해 주택..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거비 부담으로 고민하는 신혼부부와 출산가구를 위해 복권기금 재..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