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규모 장학 재단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 이사장, 드디어 장남승계
경영 실적 악화로 아들을 비판하며 부자 갈등 유발 [양동익 기자 2024-07-06 오후 3:33:16 토요일] a01024100247@gmail.com
장학 재단인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관정재단) 이사장으로 고(故) 이종환 전 삼영화학그룹 명예회장의 장남 이석준(70) 삼영화학그룹 회장이 지난 2월 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전 명예회장은 생전에 재단 운영을 가족에게 맡기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별세 전 마음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월 관정재단 이사회의 요청을 받아들여 이석준 회장을 이사장으로 선출하는 것을 인가했다. 이 회장은 같은 달 취임해 현재 이사장직을 수행 중이다. 관정재단은 공익 법인으로 서울시교육청의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관정재단 관계자는 “이 전 명예회장 별세 후 재단 승계를 막으려는 일부 관계자와 이석준 회장 간의 마찰이 있었다”며 “결국 잘 마무리됐지만, 잘못된 억측이 확산될 것을 우려해 취임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않았다”고 전했다.
관정재단은 이 전 명예회장이 2000년 설립해 별세하기 전까지 평생 모은 재산 1조 7000억 원을 기부한 곳이다. 매년 1000명 안팎의 국내외 명문대 재학생에게 150억 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했다. 지금까지 1만 2000명 이상의 학생에게 2700억 원 넘는 장학금을 지원했다. 이 전 명예회장은 ‘공수래(空手來), 만수유(滿手有), 공수거(空手去)’라는 말을 만들어, 인재 양성을 통해 한국을 과학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신념을 밝혔다. 이는 “인생은 빈손으로 와서 손에 가득 채운 뒤 그것을 사회에 돌려주고 빈손으로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전 명예회장 별세 후 5개월 뒤에야 장남 이석준 회장이 관정재단 이사장에 취임했는데, 그 과정에는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다. 이 전 명예회장은 2013년 삼영화학그룹 회장직을 장남에게 넘겼으나 이후 경영 실적 악화로 아들을 비판하며 부자 갈등이 있었다. 이로 인해 이석준 회장의 관정재단 이사장 취임이 어려웠다.
이 전 명예회장은 2021년 5월 ‘특별 유훈’을 통해 직계 비속이 재단의 임직원으로 관여하지 않도록 했다. 그는 혈육이 재단 일에 관여하면 설립 목적이 희석될 수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건강 악화로 별세 5일 전, 장남 이석준이 재단 운영에 참여하라는 유훈을 남겼다. 이에 따라 이석준 회장은 올해 초 이사로 취임하고, 이어 이사회에서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관정재단 관계자는 “이사회에서도 이 전 명예회장의 혈육이 책임감을 가지고 재단 운영을 이어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이 전 명예회장 가족이 재단 운영에 관여할 수 있도록 이사회가 정관을 수정하는 등 의사 결정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인가했다”고 했다.
이석준 회장은 오는 10일 서울대 관정도서관에서 열리는 장학금 수여식에 참석하며 공식 외부 일정을 시작할 예정이다. 관정도서관은 2012년 이 전 명예회장이 서울대 도서관이 낙후했다며 600억 원을 기부해 세워진 건물이다.
유투브)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