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규모 장학 재단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 이사장, 드디어 장남승계
경영 실적 악화로 아들을 비판하며 부자 갈등 유발 [양동익 기자 2024-07-06 오후 3:33:16 토요일] a01024100247@gmail.com
장학 재단인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관정재단) 이사장으로 고(故) 이종환 전 삼영화학그룹 명예회장의 장남 이석준(70) 삼영화학그룹 회장이 지난 2월 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전 명예회장은 생전에 재단 운영을 가족에게 맡기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별세 전 마음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월 관정재단 이사회의 요청을 받아들여 이석준 회장을 이사장으로 선출하는 것을 인가했다. 이 회장은 같은 달 취임해 현재 이사장직을 수행 중이다. 관정재단은 공익 법인으로 서울시교육청의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관정재단 관계자는 “이 전 명예회장 별세 후 재단 승계를 막으려는 일부 관계자와 이석준 회장 간의 마찰이 있었다”며 “결국 잘 마무리됐지만, 잘못된 억측이 확산될 것을 우려해 취임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않았다”고 전했다.
관정재단은 이 전 명예회장이 2000년 설립해 별세하기 전까지 평생 모은 재산 1조 7000억 원을 기부한 곳이다. 매년 1000명 안팎의 국내외 명문대 재학생에게 150억 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했다. 지금까지 1만 2000명 이상의 학생에게 2700억 원 넘는 장학금을 지원했다. 이 전 명예회장은 ‘공수래(空手來), 만수유(滿手有), 공수거(空手去)’라는 말을 만들어, 인재 양성을 통해 한국을 과학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신념을 밝혔다. 이는 “인생은 빈손으로 와서 손에 가득 채운 뒤 그것을 사회에 돌려주고 빈손으로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전 명예회장 별세 후 5개월 뒤에야 장남 이석준 회장이 관정재단 이사장에 취임했는데, 그 과정에는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다. 이 전 명예회장은 2013년 삼영화학그룹 회장직을 장남에게 넘겼으나 이후 경영 실적 악화로 아들을 비판하며 부자 갈등이 있었다. 이로 인해 이석준 회장의 관정재단 이사장 취임이 어려웠다.
이 전 명예회장은 2021년 5월 ‘특별 유훈’을 통해 직계 비속이 재단의 임직원으로 관여하지 않도록 했다. 그는 혈육이 재단 일에 관여하면 설립 목적이 희석될 수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건강 악화로 별세 5일 전, 장남 이석준이 재단 운영에 참여하라는 유훈을 남겼다. 이에 따라 이석준 회장은 올해 초 이사로 취임하고, 이어 이사회에서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관정재단 관계자는 “이사회에서도 이 전 명예회장의 혈육이 책임감을 가지고 재단 운영을 이어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이 전 명예회장 가족이 재단 운영에 관여할 수 있도록 이사회가 정관을 수정하는 등 의사 결정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인가했다”고 했다.
이석준 회장은 오는 10일 서울대 관정도서관에서 열리는 장학금 수여식에 참석하며 공식 외부 일정을 시작할 예정이다. 관정도서관은 2012년 이 전 명예회장이 서울대 도서관이 낙후했다며 600억 원을 기부해 세워진 건물이다.
유투브)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RE100 캠핑 쿡 페스타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제주시 동복·북촌풍력발전단지에서 ‘R..
-
제주도립미술관 2025 어린이 미술학..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10월 25일(※ 토요일 오전반은 11..
-
제주도 공유재산 사용로 한시적 감면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
제주숲 핫플 3곳 최종선정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주숲 핫플(JIF Hot..
-
제주도 사무관 및 연구 지도관 승진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승진자 50..
-
2025년 제주 준모항 크루즈 체험단..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제주 준모항 육성 관광개발 및 홍보지원 사업」의 일..
-
제64회 탐라문화제 개막
제주의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제64회 탐라문화제’가 10일 개막해 14일까지 도..
-
제주방문 MZ세대 제주관광의 새로운 ..
제주를 방문하는 MZ세대(1980-2010년대 출생)는 로컬 경험과 환경 윤리를..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광어 수정란 공급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민간 차원의 광어 종자 생산용 수정란 수급이 어려..
-
제주도 579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 10시 제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세상을 밝히는 빛, 한..
-
제주도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
제주도는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통실무협의회’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개최..
-
제주도 올 하반기 수산종자 매입 방류..
제주특별자치도가 마을어장 자원조성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올 하반기 수산종자 ..
-
제주도 한글날 경축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훈민정음 반포 579돌 한글날을 맞이해 오는 9일 오전 10시 ..
-
제주한라도서관, 책과 함께하는 31일..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은 10월 한달 간 ‘책과 함께 하는 31일간의 가을 여..
-
제주도 제 46회 김만덕상 수상자 송..
제주특별자치도는 ‘제46회 김만덕상’ 수상자로 송금순 씨(70세)를 선정했다.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