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권고 생리공결제 '증명해?'...
남자는 절대 몰라도 이해하려 해야 [양동익 기자 2024-08-22 오전 11:21:39 목요일] a01024100247@gmail.com
서울예술대학교가 생리 공결 증빙서류로 '소변검사 결과가 포함된 진단서'를 요구해 논란이 일자 이를 철회했지만, 생리 공결제에 대한 남성 중심 커뮤니티의 반발은 여전히 거세다. 남성들은 "예비군도 공결을 받기 위해 증빙 서류를 제출하는데 왜 생리공결에만 특혜를 주느냐"며 생리 공결제의 남용을 주장하고 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N2sphR8pVmY
서울예대는 공결제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소변검사 의무화를 추진했으나, 학생들의 반발에 철회 입장을 밝혔다. 학교 측은 생리 공결 사용이 5학기 동안 5배 급증했다며 일부 학생이 생리와 무관하게 공결을 이용하려는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생리 공결제는 2006년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로 도입됐지만, 대학에서는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생리 공결은 예비군 공결과 달리 법적 보호가 부족해 증빙 과정에서 불필요한 논란이 자주 발생한다. 생리통은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어려운 개인적 고통의 영역이기 때문에 이를 둘러싼 불신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예대 측은 공결제 남용을 막기 위해 이중 감시 체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여학생들이 겪는 생리통을 둘러싼 불신을 더 강화시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생리 공결제는 여성들이 공적 공간에서 생리통을 겪을 때 공정한 처우를 받기 위한 제도이지만, 증빙 서류 강화 등의 조치는 오히려 불신과 감시를 조장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생리 공결 이슈는 대학 내에서 젠더 갈등의 대표적 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대학 커뮤니티에서 남성들은 생리 공결제가 남용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공정성’에 위배된다고 여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공정성을 판단할 때 상대방의 상황과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생리 공결 문제에 대해서도 여성의 고통을 충분히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페미니즘 철학자 케이트 만은 여성의 통증이 자주 무시되거나 심리적 문제로 치부된다고 지적하며, 여성의 몸이 정치적 논란의 중심에 놓이는 현실을 비판했다. 서울예대의 생리 공결 논란 역시 여성의 고통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여전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한편, 생리 공결제를 도입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최근 여성 인권에 대한 퇴행적 입장을 가진 인물을 수장으로 임명하려 한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는 여성 인권 보호를 위해 앞장섰던 공공기관의 역할이 후퇴하고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