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 아님 태풍?' 일본향한 8월 태풍, 가을태풍은?
태풍 산산 최대풍속 47m/s로 ‘매우 강’ 태풍으로 발달 28~29일 일본 열도 관통 예상 [양동익 기자 2024-08-24 오전 9:03:20 토요일] a01024100247@gmail.com
제10호 태풍 ‘산산(SHANSHAN)’이 매우 강한 세력으로 발달해 일본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반도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태풍의 위치에 따라 더위의 강도가 달라질 전망이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InnZWAAeH0s
기상청에 따르면, 22일 발생한 태풍 산산은 24일 오전 괌 북북서쪽 해상에서 시속 15㎞로 북진 중이며, 최대풍속 초속 27m로 강도 ‘중’ 수준이다. 산산은 북상하면서 세력을 키워 27일에는 최대풍속 47m/s로 ‘매우 강’ 태풍으로 발달해 28~29일 일본 열도를 관통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이 북태평양 고기압을 따라 일본으로 향하면서 한국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태풍의 이동에 따라 한반도에 고온의 남동풍과 찬 북동풍이 번갈아 불어 폭염이 일시적으로 완화될 수 있다. 다음 주 초에는 태풍이 일본 남쪽 해상에 접근하면서 한국에 고온의 남동풍이 불어 기온이 오를 가능성이 크다. 이후 태풍이 북동쪽으로 빠져나가면 북풍이 불어 폭염과 열대야가 일시적으로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9월 초에 다시 고온다습한 공기가 유입돼 폭염과 열대야가 재발할 가능성도 있다. 기상청은 “태풍 북상 이후 기압계 변화로 폭염과 열대야 양상이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가을철에도 강한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을 경고하며,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여부가 태풍의 경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최근 한반도로 북상한 제9호 태풍 '종다리'가 제주에 영향을 미쳤으나, 큰 피해 없이 지나갔다. 고수온 해역을 지나면서도 강한 태풍으로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초 발생한 태풍들은 일본으로 향했으나, '종다리'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서쪽으로 확장되면서 제주와 한반도로 진로를 틀었다. 그러나 태풍 종다리는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17미터에 그치며 약한 세력을 유지했고, 제주 해상을 지나며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보됐다.
종다리가 세력을 키우지 못한 이유로는 고위도에서 발생해 충분한 에너지를 얻지 못한 점, 그리고 한반도에 형성된 더운 고기압이 태풍의 발달을 억제한 점이 지적됐다. 2020년 태풍 '바비'가 강하게 발달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전문가들은 한국 해역의 수온이 여전히 높아, 가을철 대기 조건이 달라질 경우 더욱 강한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