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드라마가 늙어간다?
최근 방송된 세 드라마의 주연 배우 6명의 평균 나이는 51.6세 [양동익 기자 2024-08-21 오전 11:39:46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최근 주말 및 주중 드라마의 주연으로 중견 배우들이 대거 캐스팅되며 변화하는 드라마 시장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CJwDUbf4Gmw
JTBC는 이달 10일부터 방영을 시작한 새 주말 드라마 ‘가족X멜로’에서 배우 김지수(51)와 지진희(53)를 주연으로 내세웠다. 각각 데뷔 32년차와 25년차인 이들은 드라마에서 이혼한 부부로 등장해 복잡한 감정을 그려낸다.
ENA는 12일 첫 방송된 스릴러 드라마 ‘유어 아너’에서 베테랑 배우 손현주(59)와 김명민(51)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두 배우는 각각 살인범의 아버지와 살인 피해자의 아버지 역할을 맡아 깊은 부성애를 연기하며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이어 KBS는 14일 방영을 시작한 수목 드라마 ‘완벽한 가족’에서 김병철(50)과 윤세아(46)를 주연으로 캐스팅했다. 이 드라마는 한 가족이 살인사건에 연루되며 벌어지는 일을 다루며, 두 배우는 부부로 등장해 극의 중심을 잡는다.
이틀 간격으로 방송을 시작한 세 드라마의 주연 배우 6명의 평균 나이는 51.6세다. 청춘 드라마가 줄어들고 4050세대의 목소리가 중심이 된 이 드라마들은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반영한다. 한국은 지난달 65세 이상 인구가 1,000만 명을 넘기며 초고령 사회를 앞두고 있으며, 드라마 역시 이와 함께 나이를 먹어가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중위 연령도 이러한 변화와 맞물려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의 중위 연령은 현재 45.7세로, 1980년 21세였던 것에 비해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전문가들은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50대를 ‘많은 나이’로 보지 않는 인식이 강해졌다고 분석하며, 이로 인해 오랜 경력을 가진 배우들이 여전히 주연을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청춘 드라마는 멸종 위기에 처했다. 최근 시청률과 화제성이 높았던 드라마들은 대부분 부부의 갈등이나 이혼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청춘들이 주도하는 이야기는 찾아보기 어렵다. 방송 콘텐츠의 주도권이 3040세대로 이동하면서, 젊은 세대는 유튜브와 웹 드라마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드라마 시장의 축소와 안전한 선택을 추구하는 제작사들은 검증된 중견 배우들을 선호하며, 신인 배우들이 설 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신구 세대를 아우르는 드라마 제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새로운 배우 세대의 유입이 어려운 현재 상황에서, 드라마와 시청층의 외연을 넓히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
원도심 '차 없는 거리 걷기 축제' ..
제주 원도심에서 올해 처음 열린 ‘차 없는 거리 걷기 축제’가 26일 1만 2,..
-
2025년 제1회 기업 육성 유치 전..
제주도는 25일 도청 한라홀에서 오영훈 도지사 주재로 ?2025년 제1회 기업 ..
-
제주 세계적인 초호화 탐험 크루즈 '..
제주특별자치도는 세계적인 초호화 탐험 크루즈 ‘씨닉 이클립스 Ⅱ(SCENIC E..
-
제주도 제주도민대학 '동네캠퍼스'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읍면 지역 주민들의 평생학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제주도민대학 ..
-
제주도-제주관광공사 '2025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는 급변하는 관광시장에 대응하고 관광산..
-
제주도 한라산 탐방프로그램 '한라산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소장 홍원석)은 5월 9일 한라산 탐방..
-
제주도 도내 우수관광사업체 신청업체 ..
제주특별자치도는 고품질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내 우수관광사업체를 발굴하기 위해..
-
제주도립미술관 5월 5일 원데이클래스..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이 어린이날을 맞아 5월 5일 원데이클래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