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드라마가 늙어간다?
최근 방송된 세 드라마의 주연 배우 6명의 평균 나이는 51.6세 [양동익 기자 2024-08-21 오전 11:39:46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최근 주말 및 주중 드라마의 주연으로 중견 배우들이 대거 캐스팅되며 변화하는 드라마 시장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CJwDUbf4Gmw
JTBC는 이달 10일부터 방영을 시작한 새 주말 드라마 ‘가족X멜로’에서 배우 김지수(51)와 지진희(53)를 주연으로 내세웠다. 각각 데뷔 32년차와 25년차인 이들은 드라마에서 이혼한 부부로 등장해 복잡한 감정을 그려낸다.
ENA는 12일 첫 방송된 스릴러 드라마 ‘유어 아너’에서 베테랑 배우 손현주(59)와 김명민(51)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두 배우는 각각 살인범의 아버지와 살인 피해자의 아버지 역할을 맡아 깊은 부성애를 연기하며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이어 KBS는 14일 방영을 시작한 수목 드라마 ‘완벽한 가족’에서 김병철(50)과 윤세아(46)를 주연으로 캐스팅했다. 이 드라마는 한 가족이 살인사건에 연루되며 벌어지는 일을 다루며, 두 배우는 부부로 등장해 극의 중심을 잡는다.
이틀 간격으로 방송을 시작한 세 드라마의 주연 배우 6명의 평균 나이는 51.6세다. 청춘 드라마가 줄어들고 4050세대의 목소리가 중심이 된 이 드라마들은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반영한다. 한국은 지난달 65세 이상 인구가 1,000만 명을 넘기며 초고령 사회를 앞두고 있으며, 드라마 역시 이와 함께 나이를 먹어가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중위 연령도 이러한 변화와 맞물려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의 중위 연령은 현재 45.7세로, 1980년 21세였던 것에 비해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전문가들은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50대를 ‘많은 나이’로 보지 않는 인식이 강해졌다고 분석하며, 이로 인해 오랜 경력을 가진 배우들이 여전히 주연을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청춘 드라마는 멸종 위기에 처했다. 최근 시청률과 화제성이 높았던 드라마들은 대부분 부부의 갈등이나 이혼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청춘들이 주도하는 이야기는 찾아보기 어렵다. 방송 콘텐츠의 주도권이 3040세대로 이동하면서, 젊은 세대는 유튜브와 웹 드라마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드라마 시장의 축소와 안전한 선택을 추구하는 제작사들은 검증된 중견 배우들을 선호하며, 신인 배우들이 설 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신구 세대를 아우르는 드라마 제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새로운 배우 세대의 유입이 어려운 현재 상황에서, 드라마와 시청층의 외연을 넓히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한라산국립공원 한라산 사계절프로그램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소장 홍원석)이 7월 11일 한라산 사..
-
제주도 2025년 여름철 폭염대책 준..
제주도는 27일 오후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진명기 행정부지사 주재로 ‘..
-
제주도 '새정부 출범 대응 정책협의체..
제주특별자치도는 27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도의회, 도교육청과 함께 ‘새정..
-
제주도 청년활동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제주특별자치도가 청년들의 관점에서 지역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
2025년 국가서비스대상 워케이션 부..
제주특별자치도가 운영하는 ‘제주워케이션’이 2025년 ‘국가서비스대상’ 워케이션..
-
제주목 관아에서 '한라춘사제 백일장 ..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주인공들이 백일장에 참여했던 제주목 관아..
-
제주도 공공기관 소속 워케이션 사업 ..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앙부처,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
제주도 12개 해수욕장 오늘부터 조기..
제주도 12개 해수욕장이 조기 개장한다. 오늘(24일) 10개 해수욕장을 시작으..
-
제주도-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 미네..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 이하 ‘JTP’)는 최근 식품..
-
조천읍 교래리 마을 발전추진위원회 위..
조천읍 교래리장(이장나봉길)은 마을 발전추진위원회 전호청 위원장을 비롯한 주민 ..
-
제주도 65세 이상 노인고용촉진장려금..
제주특별자치도가 65세 이상 어르신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과 사업체 지원을 위해 ..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2025년 해양..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이 미래세대에게 해양환경보전의 중요성을..
-
제주도 프랑스 이탈리아 방문 문화교류..
제주특별자치도가 22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방문해 양국과의 문화교..
-
제주도 공공임대형 제주지식산업센터 완공
제주특별자치도가 303억원을 투입해 건설한 ‘공공임대형 제주지식산업센터’가 완공..
-
제주도 '환경을 위한 1보, 1회용컵..
제주특별자치도가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우수성을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