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소비촉진 캠페인으로 지역경제 살리기 활력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활력 불어넣어, 도내 주요 기관들의 참여 활발, 도내 14개 국가공공기관으로 참여확대해 소비 시너지 높여 [추현주 기자 2025-03-31 오후 2:51:03 월요일] wiz2024@empas.com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소비촉진 캠페인에 도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지역경제 살리기에 힘을 모으고 있다.
제주도는 민간단체와 기관이 주도하는 이 캠페인에 1분기에만 새마을회, 의용소방대연합회 등 6,000여 명이 동참하면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도?의회?교육청 및 유관 기관?단체가 100여명이 참여하는 칠성로상점가소비 촉진 캠페인을 시작으로, 다양한 실천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현장 방문과 간담회를 통해 지역 상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도내 주요 기관들의 참여도 활발하다.
도내 농협의 ‘5+1 소비촉진 실천 캠페인’, 도내 수협의 소비촉진을 겸한 120명이 참여하는 ‘어촌현장 릴레이 간담회’, 한국노총 제주본부 창립 기념식을 겸해 120명이 참여하는 ‘전통시장 방문 캠페인’, 제주상공회의소의 ‘소비愛민생경제 활력 캠페인’ 등이 진행 중이다.
나아가 도내 14개 국가공공기관으로 참여를 확대해 소비 진작의 시너지를 높이고 있다.
민간단체의 자발적 참여는 캠페인의 핵심 동력이 되고 있다.
제주도 의용소방대연합회, 새마을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연합청년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등 각종 단체에서 소비촉진 결의, 전통시장 이용하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도 새마을회, 한국자유총연맹 등 3개 국민운동단체 연합 100여명이 참여한 ‘우리동네 골목상권 살리기 만원의 행복 릴레이 캠페인’ 제주시 위생단체연합회 100여명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친절 및 소비촉진 캠페인’, 서귀포시 새마을회 등 16개단체 200여명이 참여하는 ‘소비愛 민생경제 활력(민+관) 캠페인’ 등 범도민 소비촉진 참여에 힘을 싣고 있다.
제주도는 이러한 민간 중심 소비촉진 분위기를 더욱 확산하고 실질적인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4월부터 6월까지 역대 최대로 탐나는전 포인트 적립률을 15%로 상향해 도민들의 소비활동을 지원에 나선다. 또한 탐나는전 큐알(QR) 결제 이벤트*, 착한가격업소 확대 운영, 지역생산품 구매 시 10% 할인, 전통시장 택배비 지원, 먹깨비 배달비 지원(1인 1회 3천원)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2025 지금, 제주여행 ? 봄시즌’ 운영(3.28.~4.6.)을 통해 관광객 대상 탐나는전 증정 행사, 맛집을 방문하고 온라인에 추천 후기를 남기거나 관광지를 돌며 방문 인증을 하면 혜택을 주는 등 관광객 소비 활성화까지 도모할 계획이다.
김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도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소비 실천이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큰 힘이 된다”며 “앞으로도 탐나는전과 전통시장 중심의 소비촉진 정책을 확대하고, 도민과 함께 살아있는 경제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