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체제 권대정 경향 졸리 .
n jdc 티볼트 대한항공 cccc
홈- 뉴스 - 정치

제주도 올해 명장 3명 선정

숙련기술 발전과 전승 도모하기 위해, 38개분야 92개 직종, 9월 15일~10월 2일까지 접수, 숙련기술 보유정도, 산업발전 기여도, 사회적 가치 기여도 평가 등 [추현주 기자 2025-09-18 오후 12:26:36 목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도 올해 명장 3명 선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제주도 명장 3명을 선정한다. 지역 산업현장의 우수한 숙련 기술자를 명장으로 우대해 숙련기술 발전과 전승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제주도는 8일 명장 선정 심사기준을 완화해 지역 우수 숙련기술인 발굴을 확대하고, 대한민국 명장 심사 기준을 반영해 심사기준의 내실을 높이고자 제주특별자치도 명장 심사 및 지원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공포했다. 이를 바탕으로 12일 명장 선정 계획을 수립해 공고했다.

 

올해 변경된 심사 기준은 신청 직종 주요 공적 프로필(5, 신설) 본인 특허(13) 서적 발간(12) 등이다. 지역 숙련기술인의 공적을 더욱 폭넓게 인정하고 숙련기술 전수 대상 범위를 확대하는 데 중점을 뒀다.

 

선정대상 분야와 직종은 대한민국 명장 선정 분야·직종과 동일한 38개 분야 92개 직종이다.

 

명장 접수기간은 2025. 9. 15.() ~ 10. 2.() 18:00까지이다. 명장 선정은 직종별 외부 전문심사단이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실사를 진행한다. 2차 심사 통과자를 대상으로 도민 의견을 수렴한 뒤 3차 면접심사와 최종 명장심의위원회를 거쳐 11월 확정된다.

 

심사는 숙련기술 보유 정도, 산업발전 기여도, 사회적 가치 기여도를 평가하며, 도내 근무기간 등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가산점을 부여한다.

 

2024년까지 6개 직종에서 6명의 제주도 명장이 선정됐다. 명장들은 지역 산업 및 숙련기술인 양성을 위한 전시회, 특별강의, 사회봉사 등으로 활발히 활동하며 긍정적 영향력을 확산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제주특별자치도 명장회가 설립돼 숙련기술 인재 육성과 지역 산업 발전에 본격 나선다. 명장회는 도내 우수 숙련 학생을 대상으로 강연과 진로 교육을 지원하고, 장학사업 및 기능 향상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며 명장 인재 양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우수한 숙련기술인을 적극 발굴해 명장으로 우대함으로써 기술인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도약의 핵심 동력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