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리 권대정 경향 . 행정체제
n jdc 티볼트 대한항공 cccc
홈- 뉴스 - 정치

제주도 AI를 활용한 세금 납부 처리 자동화 시스템 구축

인공지능 문자 인식(AI OCR) 수기 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 시스템 구축 7일부터 운영, 수기 납부 고지서를 데이터화 수납정보 자동 판독해 신속하고 정확한 금고시스템으로 연계 [추현주 기자 2025-11-10 오후 4:38:53 월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도 AI를 활용한 세금 납부 처리 자동화 시스템 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세금 납부 처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2만여 건에 달하는 수기 고지서를 일일이 손으로 입력하던 작업이 자동화되면서 처리 기간이 7일에서 당일로 단축된다.

 

제주도는 인공지능 문자 인식(AI OCR) 수기 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7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이 시스템은 지방소득세 등 수기 고지서로 신고·납부돼 전자수납 처리가 되지 않는 고지서 정보를 스캔해 데이터화한 뒤 자동으로 판독 처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지방세 업무가 전산화됐지만, 지방소득세나 주민세 등 납세자가 직접 과세표준과 세액 등을 신고·납부하는 일부 세목은 전자수납 처리가 되지 않는 수기 고지서를 사용한다. 담당 직원들이 연 2만여 건에 달하는 과세정보를 일일이 지방세 시스템에 수작업으로 입력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제주도는 도 금고인 농협은행과 공동으로 수기 고지서를 스캔해 문자·숫자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문자 인식(AI OCR) 세입처리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한 시스템은 디지털 전환 정책에 맞춰 수기 납부 고지서를 스캔해 데이터화하고, 수납 정보를 자동 판독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금고 시스템과 연계한다.

 

기존에는 납세자가 지방세 수기 고지서로 납부하면 은행에서 실물 고지서를 세무 담당자에게 직접 전달했다. 시스템 도입 후에는 수납 정보를 자동 판독해 데이터화한 뒤 즉시 세무담당자에게 전달되어 세입처리 된다.

 

제주도는 AI OCR 수기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 도입으로 수기 입력 과정을 최소화해 담당 공무원의 업무 부담을 덜어낼 방침이다.

 

기존 7일 이상 소요되는 수납 처리가 당일 가능해지고, 정확한 수납 처리로 오류를 최소화하는 등 업무 효율성 향상 및 행정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기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디지털 세정 혁신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하고 편의 기능을 추가하면서 세정서비스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