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영훈 논설위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박근혜 대통령은 친분이 두텁다. 박 대통령은 15년째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메르켈 총리와 6번 만났고 여러 차례 축하서신도 교환했다. 박 대통령의 심중에 깊이 새겨진 만남은 2006년 9월 독일에서의 두 번째 만남이다. 방독 전 박 대통령은 김종인 당시 민주당 의원을 찾아가 조언을 구했다. 김 의원은 “당신은 큰 꿈을 꾸고 있으니 동독 출신으로 16년 만에 집권에 성공한 메르켈을 벤치마킹하라”고 조언했다.
그때 메르켈 총리는 독일 국민의 노동시장 개혁 거부감으로 지지율이 추락하며 힘든 시기를 맞고 있었다. 총리 집무실에서 40분쯤 단독 면담한 뒤 박 대통령은 “서로 생각하는 데 공통점이 많았다”고 했다. 메르켈 총리의 경제·사회 개혁 방향에 대해서도 공감을 표시했다. 박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를 벤치마킹하겠다는 생각을 굳히고 바로 다음 날 당내 경선 참여의 뜻을 최초로 밝혔다.
메르켈 총리가 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전후해 과거사를 직시하라는 발언에 이어 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라는 쓴소리까지 했다. 독일의 과거사 반성 경험을 전하는 방식의 노련함과 일관된 메시지 전달의 단호함이 돋보였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외무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의 로비’ 운운하는 억지 주장을 했지만 국제사회는 호평을 보냈다.
단호할 때와 유연할 때를 아는 것은 정치지도자가 갖춰야 할 중요한 덕목이다. 그러나 어지간한 자신감과 내공이 없으면 거꾸로 하기 십상이다. 단호해야 할 때 유연하게 하는 바람에 일을 그르치면 정작 유연해야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한다. 결국 실패의 쓴맛을 두 번 보게 된다. 메르켈 총리는 단호함과 유연함을 적절히 구사하는 드문 정치인이다.
박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는 닮은 점이 많다. 보수 야당의 대표로 당을 위기에서 구한 뒤 집권에 성공한 점이 그렇고 이공계 출신으로 말수가 적고 고독을 즐기는 것까지 닮았다. 그러나 다른 점도 있다. 태생적으로 박 대통령이 18년간 집권한 대통령의 딸이라는 후광을 입은 반면 메르켈 총리는 청빈한 목사의 딸로 정치인으로 자수성가했다.
박 대통령을 권좌에 오르게 한 공신 중 한 명인 김종인 전 의원은 “(박 대통령과는) 끝났다. 더 할 말이 없다”면서도 “내가 욕을 먹지 않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이 성공해야 한다”고 최근 심경을 토로했다. 그가 조언한 ‘메르켈 벤치마킹’은 지금 박 대통령에게 여전히 유효하다. 메르켈은 늘 국익과 국민을 앞세워 깊이 생각한 뒤 결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