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만에 무대 오른 나훈아
노래 도중 울컥 [권대정 기자 2017-11-05 오후 5:58:15 일요일] djk3545@empas.com
가수 나훈아가 히트곡 ‘영영’의 이 첫소절을 구성지게 부르던 이 순간 그의 모습이 무대 스크린을 가득 채웠다. 공연에서 그의 얼굴이 처음 클로즈업되는 찰나였다. 관객 수천명이 일제히 함성을 지르며 눈을 빛냈다. 그의 짧은 백발, 텁수룩한 흰색 수염이 땀에 번들거렸다. 노래를 부르다가 아랫입술을 깨무는 특유의 습관은 예전 그대로였다. “오빠!”, “여보!” 소리가 관객석 곳곳에서 탄식처럼 터졌다.
지난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나훈아는 11년 만의 복귀 무대를 가졌다. 2006년 데뷔 40주년 공연 이후 공개된 장소에서 들어보는 그의 첫 노래 가락이었다. 2008년 그가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폭력조직에 의한 신체 일부 훼손설, 건강 이상설, 유명 여배우와의 스캔들 등 각종 루머를 부정한 뒤 칩거에 들어간 때로부터는 9년만이었다.
나훈아는 이날 관객 4000명 앞에서 그동안의 사연을 털어놨다. 그는 “확실하게 제가 뭐를 잘못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마는, 무언지 모르게 좀 미안하기도 하고 죄송하기도 하고, 아무튼 말로 할 수가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노래하다 이따금 눈물을 흘렸다.
나훈아는 그간의 침묵을 팬의 입장에서 질책하는 듯한 ‘예끼 이 사람아’라는 짧은 자작곡도 처음 선보였다. 코러스가 ‘어디 갔다 이제 왔니, 어디에서 무얼 했니/…/ 소문에는 아프다던데, 걱정했잖나 예끼 이 사람아’ 하고 부르니 그는 이렇게 받았다. ‘적지 않은 이 나이에, 힘든 세월 겪으면서/ 혼자 울고 웃으면서, 인생을 또 다시 배웠습니다/ 걱정끼쳐서 죄송합니다, 할 말은 많아도, 말 못합니다.’
이날 공연은 오후 7시에 신곡 ‘남자의 인생’ 전주와 함께 시작됐다. 나훈아는 동요 ‘반달’을 직접 통기타를 퉁기며 불렀다. 관객들은 한목소리로 “하나, 둘, 셋. 나! 훈! 아!”를 외쳤고, “평생의 소원이 풀어진 순간”이라며 울먹이는 여성도 있었다.
‘사나이 눈물’을 부르기 전 나훈아는 “나는 노래를 11년 굶었다. 오늘 여러분이 계속하자고 하면 밤새도록 할 자신도 있다”며 짐짓 익살을 부렸다. 이어 그는 “지난 11년간 보따리 하나 메고 지구를 5바퀴 돌았다. 한 번은 남미에 가려고 미국에 들렀는데, 우연히 한국 라디오 방송에서 흘러나오는 ‘사나이 눈물’을 듣고 펑펑 울었던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나이 눈물'을 부르던 나훈아는 지난 세월이 생각나는 듯 수시로 뒤돌아섰고, 그때마다 관객들은 나훈아를 대신해 노래를 불렀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