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시작 '평양냉면'으로
시원함에 달래보는 더운 하루 [권대정 기자 2019-06-18 오후 1:33:04 화요일] djk3545@empas.com
"야, 이거 눈맛이 좋네." 기자가 서울 서초동 '설눈'의 '고려물냉면'을 보고 감탄했다. 평양 고려호텔 출신이란 주방장이 음식을 내놓는다는 곳. 기존 평양냉면보단 면이 거무튀튀했고, 단무지·오이·닭고기·소고기·돼지고기 편육과 실처럼 가늘게 저민 계란 지단이 올라온 모양새였다. 일행들은 "평양 '옥류관'서 보던 담음새와 비슷하다"고 했다. 국물 맛은 일단 합격점을 넘었다. "평양서 먹던 맛과 비슷해. 담백해요."(김정애), "고기향이 물씬 풍기고 맛도 진하다"(노희창) 같은 평이 이어졌다. 희고 짠 단무지도 인기였다. "군대에서 먹던 그 맛인데요.

'옥류관' 출신 윤종철 주방장이 문을 연 합정동의 '동무밥상'은 물냉면과 소고기회무침 조합이 호응을 얻었다. "중국식이긴 한데, 선주후면(先酒後麵·술 한잔 마시고 입가심으로 냉면을 먹는 것)하기 좋은 맛이다."(김주성) 삼성동 '봉밀가'의 평양메밀물국수는 "개운한 냉국 같은 느낌이 남한 사람들 입맛에 더 잘 맞을 것 같다"(노희창)는 평과 "곁들임 메뉴인 만두가 맛있다"(김정애)는 소리를 함께 들었다.
일행은 "서울의 평양냉면 집 육수는 물 탄 것 같은 맛을 내는 곳도 있다"고 했다. "남조선 사람들이 영 틀리게 생각하는 게 냉면 국물이라고 '슴슴하지'만은 않아요. 국물은 맑지만 향과 맛은 진해야죠. 밋밋하다고 다 평양 맛이 아니라니까."(김정애)
◇"자꾸 먹고 싶어야 평양냉면"
품평단은 "평양냉면은 여러 그릇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고 했다. "옥류관 가면 두세 그릇씩 먹죠. 담백해서 안 질리거든." 김명성 기자는 "식초 맛이 북한과 비슷한 곳이 없는 건 아쉽다"고도 했다. "제대로 된 식초엔 달큰하고 은은한 향이 있어요. 훅 코에 끼치는 순간 식욕이 동하지요. 남한의 식초 맛은 너무 시크러워서(시큼해서) 못 먹겠어요." 그래도 식초는 친다. 김정애 이사장은 "냉면에 식초를 쳐야 면발이 쫄깃쫄깃해진다"고 했다. 노희창 이사장은 "북한선 간장도 종종 쳤는데 남한의 간장 맛과는 좀 다르다"고 했다. "맛간장이라고 해야 하나? 끝맛이 달고 개운하지요. 아, 오늘따라 그 맛이 참 그립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