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송커플 결국 재산분할이 관건
송중기가 이혼 신청 [권대정 기자 2019-06-27 오후 5:23:38 목요일] djk3545@empas.com
송중기 측은 이날 오전 9시쯤 보도자료를 내고 "두 사람 모두 잘잘못을 따져가며 서로를 비난하기보다는 원만하게 이혼 절차를 마무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했다. 이후 보도가 쏟아지자 송혜교 측은 1시간 뒤인 오전 10시쯤 공식 입장을 내고 "이혼 사유는 성격 차이로, 양측이 둘의 다름을 극복하지 못해 부득이하게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했다.
송중기 측이 주도하고, 송혜교 측이 이에 대응하는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이처럼 먼저 이혼 사실을 언론을 통해 이례적으로 공개한 것을 두고 법조계에서는 일단 ‘파경의 책임’인 유책 사유가 송송 커플 중 어느 한쪽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송중기는 왜 이혼조정을 신청했을까. 법조계에 따르면 송중기는 26일 서울가정법원에 송혜교를 상대로 이혼조정을 신청했다. 이혼은 협의 이혼과 재판 이혼으로 나뉜다. 협의 이혼은 당사자간 이혼 절차와 재산 분할·양육권 등에 대해 합의된 내용을 법원에 확인을 구한다. 반면 재판 이혼은 쌍방의 의사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법원이 조정·정리하는 절차다.
조정은 재판과 달리 당사자 간의 타협과 양보로 분쟁을 해결하는 절차다. 조정은 비공개로 진행되며, 쌍방의 입장을 조정위원이 청취하게 된다. 두 사람 모두 이혼 의사가 있다고 밝힐 경우 조정이 성립돼 그대로 이혼 절차가 마무리된다.
반면 한쪽이 조정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대부분 소송으로 넘어가게 된다. 조정이 실패할 경우 송중기가 이혼 조정 신청을 취하하지 않으면 정식재판이 시작된다.
‘송송커플’ 양측의 입장을 보면 이혼에 대한 ‘합의’는 어느 정도 이뤄졌음을 추론할 수 있다. 때문에 정식 재판 절차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이혼전문 오현종 변호사는 "정식 재판절차에 들어가게 되면 공개법정에서 소송이 진행된다"며 "각자가 증거를 제출해 상대방의 귀책사유를 입증해야 한다. 흔히 말하는 진흙탕 싸움으로 간다"고 했다. 이혼에 대해 서로 합의가 돼 있는데 이 같은 리스크를 감당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양측이 이혼에 대한 합의가 큰 틀에서 이뤄졌는데도 협의 이혼이 아닌 조정 절차에 돌입한 것은 ‘중재’를 통해 해결할 대목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법조계에서는 "결국 재산분할의 문제"라는 말이 나온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이혼을 놓고 어느 정도 협의가 됐지만, 세부적인 부분을 놓고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조 정을 신청한다"며 "재산분할이나 양육비, 양육권 등이 해결이 안 됐을 때 이런 절차를 밟는다"고 했다.
협의 이혼에 따른 부담을 고려했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협의 이혼은 변호사가 대리하지 않기 때문에 두 사람 모두 법원에 출석해 직접 이혼 의사를 밝혀야 한다. 대중에게 노출될 것을 우려해 변호사가 대리할 수 있는 이혼 조정 신청을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