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온다, 평양 시민들도 난리
인조잔디 적응 훈련 중 [권대정 기자 2019-10-15 오후 12:22:56 화요일] djk3545@empas.com
파울루 벤투(50·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15일 오후 김일성경기장에서 북한 대표팀과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원정경기를 치른다. 14일 중국 베이징을 떠나 오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대표팀은 입국 수속 후 오후 5시 30분쯤 김일성경기장에 도착해 훈련을 마쳤다. 벤투 감독과 대표팀 수비수 이용이 훈련에 앞서 공식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회견엔 북한 기자 5명만 참석했다. 국내 취재진은 북한이 입북 허가를 해주지 않아 한 명도 북한 땅을 밟지 못했다. 남자 축구가 북한에서 A매치를 치르는 건 지난 1990년 10월 남북통일 축구 친선전 이후 두 번째다. 당시 한국은 1대2로 졌다. 벤투 감독은 한국 출국 전 "북한은 거칠고 강하다. 특히 역습을 펼칠 때 굉장히 빠르고 날카롭다. 하지만 느낌이 좋은 만큼 좋은 성적을 거두고 오겠다"고 했다.
◇달아오르는 평양
북한 전문 매체 데일리NK는 평양 소식통을 인용해 "손흥민도 오고 이강인도 온다는 이야기에 (평양 시민들이) 다들 난리법석이다"라며 "축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유명) 선수들의 이름을 모두 알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 주민들이 직접 경기 중계는 보지 못해도 암암리에 해외 축구 소식을 접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매체는 이탈리아 세리에A 유벤투스에서 활약 중인 북한 공격수 한광성(21)과 손흥민의 대결을 보기 위해 북한 주민들이 암표 구하기 경쟁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한 평양 소식통은 "북한에서는 축구 경기가 열리면 공장이나 기업소에 단체표가 배당된다"며 "주민들이 한국-북한전 경기 티켓을 구하기 위해 쌀 10㎏을 살 수 있는 북한 돈 5만원(약 6달러)을 내는 것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고 전해들었다"고 했다.

반면 한국 축구 팬들은 허탈하다는 반응이다. 북한이 현지 생중계 및 취재를 허용하지 않아 경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없게 됐다. 국내 방송사와 북한의 생중계 협상은 14일 완전히 결렬됐다. 국내 팬들은 FIFA(국제축구연맹) 홈페이지 문자 중계로만 실시간으로 경기 소식을 접할 수 있다. 한국의 A매치 경기가 TV 전파를 타지 않은 건 1985년 3월 열린 1986 멕시코월드컵 아시아 예선 네팔 원정이 마지막이었다. 당시엔 네팔 통신 환경이 좋지 않아 경기 화면 위성 송출이 불가능했다.
◇북한의 '속공' 경계령
북한은 올해 1월 열린 AFC(아시아축구연맹) 아시안컵에서 사우디아라비아(0대4), 카타르(0대6), 레바논(1대4)과 만나 3전 전패 졸전을 치른 뒤 '덕장' 김영준(36) 감독을 경질하고 윤정수(57) 감독을 다시 불러들였다. 2003~2005년, 2011~2014년 대표팀을 지도한 윤 감독은 선수 시절 대인 마크 능력과 투지가 남달라 '독사'로 불렸다. 평양시체육단 소속 프로선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