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하는 미얀마 청년연대, 제16회 제주포럼 참가
행동하는 미얀마 청년연대, 제16회 제주포럼 참가 [김형인 기자 2021-06-15 오후 2:11:53 화요일] anbs01@hanmail.net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제 16회 제주포럼에 ‘행동하는 미얀마 청년연대(Youth Action for Myanmar)’가 참가 의사를 전했다.
'행동하는 미얀마 청년연대'는 지난 2월 결성된 이후 한국에 거주하는 미얀마인 유학생, 노동자 등 총 20명이 참여하고 있다. '행동하는 미얀마 청년연대'는 미얀마 청년 흐라 민툰(HLA MIN TUN, 헤이만 흐닌(HAY MAN HNIN)는 참가 의사를 제주포럼 측에 직접 전달했다.
현재 미얀마에서는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로 인한 미얀마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폭력과 인권 침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행동하는 미얀마 청년연대’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 반대 기자회견, 종교단체 연대 활동, 한국 초중고 학교 특강, 토론회 및 민주주의 세미나 참여 등을 통해 저항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유혈 폭력 진압으로 발생한 수많은 희생자를 돕기 위해 모금 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행동하는 미얀마 청년연대’는 “현 미얀마 상황을 알리고 국제사회 연대를 촉구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청년들을 만나 해결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며, “제주포럼에서 지속가능한 평화와 포용적 번영이라는 큰 주제 아래 아시아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함께 논의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주포럼은 지난 2001년 출범해 한반도와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공동 번영을 모색하는 국제포럼이다. 특히 올해에는 '지속가능한 평화, 포용적 번영'이라는 주제로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 미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등 국내외 정상급 인사들이 온·오프라인으로 대거 참여키로 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포럼 첫째날은 '청년의 날'로 청년세대의 직접적인 고민과 주제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2019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교수를 초청해 원희룡 제주도지사, 청년 대표와 함께 폭넓은 토의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포럼 둘째날에는 기후변화, 냉전 종식과 한국전쟁 등 다양한 국제 현안에 대해 심도 깊게 다룰 예정이다. 파리기후협약의 주역인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이 '팬데믹 시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동협력과 리더십' 세션에 참여해 반기문 전 UN사무총장과 함께 기후변화 대응책에 대해 논의한다.
제주포럼 사무국은 “행동하는 미얀마청년연대의 참가 의사를 존중하며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국제적인 평화와 번영을 모색하는 제주포럼이 아시아의 보편적 가치인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주포럼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모든 세션을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운영한다. 유튜브 중계와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현장 참여인원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 참가자 전원에게 자가진단 키트를 제공하고 워크스루 비대면 방역 게이트를 설치하는 등 행사장의 현장 방역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