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외교의 잔인함,,,푸바오 할부지 대면대면, 이유 있다?
자이언트 판다, 냄새와 소리에 민감....심각한 근시로 세세한 생김새 구분 못해 [양동익 기자 2024-07-08 오전 8:33:25 월요일] a01024100247@gmail.com
에버랜드 강철원 주키퍼(사육사)와 푸바오의 상봉이 예상과는 달리 미지근하게 끝난 가운데, 강 사육사가 방문한 다음 날인 지난 6일 푸바오의 평소와 다른 행동이 관찰되었다.
푸바오는 평소에는 많은 시간을 먹는 데 할애했지만, 강 사육사가 떠난 다음 날인 6일에는 생활공간 중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 사방을 두리번거리거나 땅바닥에 머리를 파묻고 한참 동안 생각에 잠긴 듯한 행동을 보였다. 먹는 시간도 평소보다 적었다.
지난 4~5일 강철원 사육사를 방문했던 다음 날인 6일, 푸바오는 마치 “할부지 같았는데, 그분 오늘 혹시 또 오셨나?”라는 듯한 행동을 보였다. 유튜브 직캠 영상에서는 푸바오가 두리번거리거나 뭔가를 고민하는 듯한 모습이 포착되었다.
사천성 판다기지 측은 푸바오가 할부지를 근접 접촉하며 상봉할 때 정신적, 심리적 동요와 변화를 우려해 강철원 사육사를 일반 관람석에서 보도록 하고, 푸바오를 부를 때도 작은 목소리로 한두 번만 부르도록 당부했다고 한다. 자이언트 판다는 냄새와 소리에 민감하지만, 심각한 근시로 인해 몇 미터만 떨어져도 윤곽만 파악할 뿐 세세한 생김새를 구분하지 못한다고 한다.
지난 5일 강철원 사육사가 “푸바오”를 부르자 푸바오는 즉각 반응했으나, 그 관람객이 자기 할부지인 줄은 명확히 알아채지 못했다.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오랜만에 만난 가장 사랑하는 이를 10m 앞에 두었을 때 반가움에 난리가 났을 것이다. 동물의 반가움 표현은 사람보다 더 적극적이다.
푸바오는 강철원 사육사가 한국으로 돌아간 다음 날, 높은 나무에 올라 사방을 두리번거리거나 평상 위에서 머리를 감싸쥐고 뒤척이는 등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였다. 땅으로 내려와 엉덩이를 들어올리고 머리를 풀 속에 묻은 채 한참 동안 가만히 있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물론 대나무와 죽순을 먹는 모습도 있었다.
수많은 관람객들이 찍어 올린 직캠 영상을 보면, 푸바오는 4~5일 특별한 관람객 한 분이 왔다 간 후 확실히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강철원 할부지와 푸바오가 스킨십을 한 뒤 헤어졌다면, 헤어진 다음 날 푸바오의 행동은 더 격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판다기지 측이 푸바오의 후각을 방해하기 위해 다른 동물 혹은 다른 판다의 소변을 개울에 계속 뿌렸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으나, 확인되지는 않았다.
푸바오를 너무도 사랑하는 강철원 사육사는 기른 정을 억누른 채 손녀의 적응을 위해 먼발치에서만 지켜볼지, 아니면 자주 방문해 10여 미터 거리를 두고 교감하면서 “고향의 한국민과 할부지를 잊지 말라”고 리마인드 시켜줄지 고민이 클 것이다.
이는 세계적인 희귀 동물을 자신만이 독점해야 한다는 의식에서 출발한 것이고 보면 중국의 패권지상주의 일면이 여기서도 드러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nhFsmQ0AlMc?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