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한자 현판 논란...'세종대왕이...왜?'
중국이 버린 한자 우리것이 될 수 있다! [양동익 기자 2024-07-14 오전 7:50:28 일요일] a01024100247@gmail.com
광화문 현판을 두고 최근 논란이 일고 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자로 쓴 현판을 한글로 바꿔야 한다고 발언한 것이다. 세종대왕 동상 뒤에 한자 현판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이 유 장관의 논리다. 그러나 주무부처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5eq1nKSsXLo?
검은색 바탕에 금색 한자가 선명한 광화문 현판은 일제 강점기 훼손된 광화문 남쪽 마당 월대를 지난해 10월, 100년 만에 되살리며 함께 복원한 것이다. 1865년 경복궁 중건 당시 훈련대장 임태영의 서체를 활용했다.
1968년 광화문 복원 때 내걸린 박정희 당시 대통령의 친필 한글 현판은 2010년 흰 바탕에 검은 한자 현판으로 교체됐다. 이후 갈라짐 현상 등으로 논란 끝에 고증을 거쳐 현재의 현판으로 귀결됐다.
새 현판을 내건 지 9개월밖에 안 되었는데,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근 사견을 전제로 광화문 현판을 한글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다시 시작됐다.
유 장관은 지난 5월 23일 "세종대왕 동상이 그 앞에 앉아 계신데 그 뒤에 한문으로 된 현판은 좀 이상하지 않은가 이런 생각이 좀 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한글단체들은 현재의 한자 대신 훈민정음 해례본 글자를 활용한 현판 교체를 주장했다.
갑작스러운 한글화 제안은 국회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지난 8일 "장관님, 그냥 내킨다고 해서 그냥 막 (한글로 교체) 하시기 없기입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유 장관은 "한글 관계자들과 여러 차례 논의한 것"이라며 "제 의견을 계속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주무부서인 국가유산청은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최응천 국가유산청 청장은 "고증과 복원의 원칙은 가장 마지막 있을 때의 원형으로 살리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광화문 현판을 바꾸려면 문화유산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국가유산청은 현판 교체와 관련한 심의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