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중립 시대, 친환경 건축물의 허상과 대안
탄소 중립 시대, 친환경 건축물의 진정한 의미와 대안을 고민 [양동익 기자 2024-07-28 오후 1:37:26 일요일] a01024100247@gmail.com
탄소 중립이란 배출한 이산화탄소만큼 흡수해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들자는 의미다. 기후 변화로 인해 탄소 중립은 최우선 과제가 됐다. 그러나 한국의 초록이 '녹'슬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 CBS노컷뉴스는 '독이 된 녹색, 친환경의 배신: 숲이 위험하다' 연재를 통해 국내 산림 정책을 팩트체크하고 보도한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x69XnE3e9iw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고급 주택은 2,500여 그루의 나무와 식물을 심어 수직 숲을 조성했다며 '친환경 건축물'을 자처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단순히 나무를 심는 것만으로는 친환경 건축물이라 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오스트리아 건축가 올리버 스터는 "(건물에 나무를 심는 건) 기후 변화 적응일 뿐, 환경 친화적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철기 국립산림과학원 임업연구사도 "공기질 향상 등 이점은 있지만, 건축물 자체가 친환경이라는 지표에는 들어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탄소 흡수 방법은 산림경영, 신규조림, 재조림, 목재 사용 등이 있으며, 단순히 건물에 나무를 심는 것은 포함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목재를 지구 친화적인 방식으로 주목한다. 나무는 태우지 않는 한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며, 목재 제품은 이산화탄소를 몸체 속에 고정하고 있어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된다. 국립산림과학원 정한섭 임업연구사는 "IPCC 기준상 목재는 수확되면 탄소가 방출된 것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이후 추가 산정은 없다"고 설명했다.
목재를 장수명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목조 건축물을 꼽는다. 콘크리트 건물에 나무를 심는 것이 아니라 건물 자체를 나무로 짓는 것이 지구 친화적이고, 상당한 양의 탄소 감축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올리버 스터는 "철, 콘크리트, 유리로 건물을 만들 경우 상당히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도 '향후 조성하는 건축물의 목조건축화'를 선언하며 공공 지원사업을 조성해 목조 건축의 우수성을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그린목조관 준공 이후 국내 목조 건축 대중화 속도는 더딘 편이다.
탄소 중립 시대, 친환경 건축물의 진정한 의미와 대안을 고민해야 할 때다. '환경을 생각합니다'라는 구호만으로는 부족하다. 실질적인 탄소 저감과 환경 보호를 위한 진정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정부, 추석 성수품 할인 지원 역대 ..
정부가 이번 추석, 성수품 할인 지원 역대 최대 규모인 900억 원을 투입한다...
-
제주도 대규모 재해예방사업 본격화
제주특별자치도가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재해..
-
제주도 착한가격업소 신규업소 모집
제주특별자치도가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며 ..
-
제주도 스마트 농정 제주DA로 대통령..
제주특별자치도는 제42회 지역정보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데이터로 예측하고 실..
-
제주도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이 직접 제안하고 투표로 선정하는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
-
제6회 서귀포은갈치축제 열려
제주 은갈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어업인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제6회 서귀..
-
제주도 전국 최초 농업디지털센터 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농업 혁신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며 행정..
-
제주도-신세계, 프리미엄 관광상품 개발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유통기업인 ㈜신세계와 손잡고 제주 청정 농?수?축산물..
-
제주도-한국무역협회 '자카르타 국제 ..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무역협회가 도내 소비재기업의 아세안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
제주한라도서관 '한잔의 커피, 한권의..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관장 양애옥)은 9월 한달동안「한 잔의 커피, 한 권의..
-
제주도 친환경농업 육성위원회 공식 촐범
제주특별자치도가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육성을 위해 친환경농업..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혼합 어종 양식..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강봉조)이 기후변화로 인한 고수온 피해를 줄이..
-
제주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 열려
제주특별자치도는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가 11일 제주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
-
제주도립미술관 마르크샤갈 기획전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이 현재 진행 중인《마르크 샤갈》과 《..
-
말 사육농가 대상 특별융자 사업 추진
코로나19 이후 말 판매 부진과 사료비·환율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