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중립 시대, 친환경 건축물의 허상과 대안
탄소 중립 시대, 친환경 건축물의 진정한 의미와 대안을 고민 [양동익 기자 2024-07-28 오후 1:37:26 일요일] a01024100247@gmail.com
탄소 중립이란 배출한 이산화탄소만큼 흡수해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들자는 의미다. 기후 변화로 인해 탄소 중립은 최우선 과제가 됐다. 그러나 한국의 초록이 '녹'슬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 CBS노컷뉴스는 '독이 된 녹색, 친환경의 배신: 숲이 위험하다' 연재를 통해 국내 산림 정책을 팩트체크하고 보도한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x69XnE3e9iw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고급 주택은 2,500여 그루의 나무와 식물을 심어 수직 숲을 조성했다며 '친환경 건축물'을 자처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단순히 나무를 심는 것만으로는 친환경 건축물이라 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오스트리아 건축가 올리버 스터는 "(건물에 나무를 심는 건) 기후 변화 적응일 뿐, 환경 친화적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철기 국립산림과학원 임업연구사도 "공기질 향상 등 이점은 있지만, 건축물 자체가 친환경이라는 지표에는 들어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탄소 흡수 방법은 산림경영, 신규조림, 재조림, 목재 사용 등이 있으며, 단순히 건물에 나무를 심는 것은 포함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목재를 지구 친화적인 방식으로 주목한다. 나무는 태우지 않는 한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며, 목재 제품은 이산화탄소를 몸체 속에 고정하고 있어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된다. 국립산림과학원 정한섭 임업연구사는 "IPCC 기준상 목재는 수확되면 탄소가 방출된 것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이후 추가 산정은 없다"고 설명했다.

목재를 장수명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목조 건축물을 꼽는다. 콘크리트 건물에 나무를 심는 것이 아니라 건물 자체를 나무로 짓는 것이 지구 친화적이고, 상당한 양의 탄소 감축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올리버 스터는 "철, 콘크리트, 유리로 건물을 만들 경우 상당히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도 '향후 조성하는 건축물의 목조건축화'를 선언하며 공공 지원사업을 조성해 목조 건축의 우수성을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그린목조관 준공 이후 국내 목조 건축 대중화 속도는 더딘 편이다.
탄소 중립 시대, 친환경 건축물의 진정한 의미와 대안을 고민해야 할 때다. '환경을 생각합니다'라는 구호만으로는 부족하다. 실질적인 탄소 저감과 환경 보호를 위한 진정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2026년 제주체전 성공개최 ..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일 오후 2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2026년 제주체전의..
-
제주도 함덕해수욕장 일대 연말축제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25년 12월 13일(토)부터 12월 25일(목)까지 ..
-
제주도- 제주은행, 세미맹그로브 숲 ..
제주특별자치도가 신한금융그룹 제주은행과 손잡고 제주 자생식물을 활용한 탄소흡수 ..
-
제주도 2025년 이장협의회 역량강화..
제주도는 12일 아젠토피오레컨벤션에서 도내 172개 마을 이장 및 관계자 200..
-
제주도 제 25회 제주 수출인의 날 ..
제주도는 10일 오전 오리엔탈호텔 한라홀에서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와 함께 ‘제1..
-
제주도 2025 제주도 자원봉사대회 ..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후 2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제주특별자치도자..
-
제주도 박물관 미술관 미래를 여는 문..
제주특별자치도가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의 미래 운..
-
제주도립미술관, 제주-아오모리 국제교..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오는 16일 제주-아오모리 국제교류전 《바람과 숲..
-
2025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추진 ..
제주특별자치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추진 평가’..
-
제주도 AI 디지털 혁신 실행력 원탁..
제주특별자치도가 향후 5년간 인공지능(이하 AI)·디지털 혁신 전략을 수립하기 ..
-
제주도 도내 31개 동 지역 통장협의..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도내 31개 동 지역 통장 60..
-
제주도 도내 국립자연휴양림 입장료 면제
제주특별자치도가 4일부터 도내 국립자연휴양림 2곳의 도민 입장료를 전면 면제한다..
-
제주도 온라인 도민참여단 모집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정 주요 시책에 대한 도민 의견을 폭넓게 모으기 위해 온라인 ..
-
제주도 2026년도 128억 추가 예..
제주특별자치도가 2026년도 정부 예산안 국회 심의에서 11개 사업 128억 원..
-
현길자 "도남,이도이동의 민원해결사"..
현길자 (제주경영미래연구원 이사장)은 도남이도이동에서 "민원해결사 현길자"란 이..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jpeg)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정한오피스텔)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