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만 타계? 부고장...향년 107세^^
"허영만 선생이 작업 도중 숨졌다. 향년 107세" [양동익 기자 2024-08-06 오후 2:32:50 화요일] a01024100247@gmail.com
화가가 되고 싶었지만 가세가 기울어 포기한 일은 허영만(75)이 여수고 3학년에 올라갈 때의 일이었다. 8월 5일, 전남 광양 전남도립미술관에서 만난 그는 이를 가장 가슴 아팠던 순간으로 회상했다. 허영만은 1965년 만화가 김석의 문하생으로 시작해 여러 문하를 거쳤고, 가난 때문에 선택한 만화에서 데뷔 첫해부터 이름을 날렸다. 1974년 한국일보 신인 만화 공모전에서 ‘집을 찾아서’가 당선되었고, 같은 해 소년한국일보에 연재한 ‘각시탈’이 흥행했다. 데뷔 50년을 맞아 특별전 '종이의 영웅, 칸의 서사'를 연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dFqKTQ8G4xo
'각시탈'은 영화와 드라마로도 제작됐다. 애니메이션 '날아라 슈퍼보드'는 방영 당시 시청률 42.8%를 기록했다. '비트', '타짜'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루며 사회의 관심사를 주도해 온 허영만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2015년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개인전에 이어 도립미술관에서 처음으로 열린다. 이번 전시에는 만화 원화, 드로잉 등 2만여 점이 전시된다.
전시장을 둘러보며 허영만은 "참 열심히도 그렸네"라고 자주 말했다. 그는 "남들은 제가 놀러만 다닌 사람인 줄 알지만, 다 그린 뒤 놀러 다녔다"고 말했다. 그는 비결로 끊임없는 소재에 대한 갈증을 꼽으며, "밥 먹다가도 생각나면 메모하고, 식당에 메모지가 없으면 냅킨에 고추장을 묻혀서라도 적었다"고 설명했다.
허영만은 요즘도 새벽 5시에 일과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과거에는 새벽 4시에 일어나 5시에 작업실에 갔다. 그는 “6시간만 집중적으로 일해도 충분히 일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오후에 화실에 나가고 저녁에는 술친구를 찾는다. 전시장에는 그의 작업실이 그대로 옮겨져 있으며, 책상 앞에는 ‘생각 즉시 행동! 꾸물대지 마!’라는 메모가 붙어 있다.
만화의 장점에 대해 그는 “원고지가 하얗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그릴 수 있고, 독자들에게 꿈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웹툰에 대해서는 "준비 중이며, 허영만이라는 타이틀은 빼고 다른 필명으로 연재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허영만은 기복 없는 창작 활동으로 한국 만화의 '타짜'가 됐다. 고바우만화상, 대한민국 국회대상 만화 애니 부문, 보관문화훈장을 받았다. 그는 스스로 그린 부고에 "허영만 선생이 작업 도중 숨졌다. 향년 107세"라고 적었다. 허영만은 "화판 위에서 죽고 싶다"며, 묘비에는 "저로 인해 상처받은 자들에게 용서를 구합니다"라고 쓰고 싶다고 했다.
9월 7일에는 허영만 작가와 박인하 평론가의 대담이 있으며, 전시는 10월 20일까지 열린다. 성인 입장료는 1,000원이며, 내년에는 그의 고향 여수에 허영만 만화기념관이 개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