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뜨끔할 설문
경제지표 비관 [권대정 기자 2015-01-02 오후 12:16:45 금요일] djk3545@empas.com
우리 기업들은 정부 규제 등 최근 기업 환경에 대해 대체로 평균 이하의 점수를 매겼다. 박근혜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 규제완화의 성과에 대해 '보통' 수준으로 평가한 기업이 많았고 1일부터 실시하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와 관련해서는 대부분의 기업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기업인들은 "선거 없는 해를 맞아 정부가 올해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먼저 정부의 규제완화 노력과 관련해 기업들은 예상외로 박한 점수를 줬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기업 관련 규제가 개선됐느냐고 묻는 설문에 전체 응답 기업 중 11.8%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전체 기업 10곳 중 1곳만 규제완화 성과를 피부로 체감하고 있다는 뜻이다.
반면 규제개선 수준이 '보통이다'라고 답한 기업은 72.4%에 달했고 '그렇지 않다' 또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기업도 각각 14.5%, 1.3%에 이르렀다. 기업이 투자와 고용을 늘리고 싶어도 여전히 눈에 보이지 않는 '대못'이 남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대관 업무를 담당하는 재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2년 동안 규제와 관련해 정부가 '낮게 걸린 과일(low hanging fruits)'은 어느 정도 따낸 것이 사실이지만 진짜 핵심 규제는 아직 손도 뻗어보지 못한 수준"이라며 "현재로서는 규제완화에 대해 기업 반응이 신통치 않을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