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업 러스트벨트화 가속
창원 광주도 안전하지 않아 [권대정 기자 2019-01-16 오후 2:11:38 수요일] djk3545@empas.com
창원 GM공장 가동률 50%대
혁명적 혁신 없인 폐쇄 불가피
광주·울산 등도 안전지대 아냐
한국차, 안락한 방관자 머물러
올 어려운 구조조정 준비해야
현대차의 세대교체는 ‘굿뉴스’
“지난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시작한 한국 자동차산업의 ‘러스트 벨트(Rust Belt·쇠락한 공장지대)화’가 올해는 창원으로 그 이슈가 옮겨갈 것이다.”
자동차산업 전문가이면서 국민경제자문회의 혁신경제분과 의장인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는 최근 국가미래연구원(원장 김광두) 홈페이지에 올린 ‘2019 한국의 자동차 산업 전망’에서 “이미 가동률이 50% 이하이고, 주 3일 근무로 전환된 창원공장은 혁명적인 혁신 없이는 제너럴모터스(GM) 본사의 폐쇄순서만 기다리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이어 “그다음은 기아차 광주공장, 그리고 현대차 울산공장 등으로 러스트 벨트 이슈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인건비인상과 노사갈등으로 인한 공장별 생산 차종 및 공정의 유연성 부족이 결합 되는 것을 그 이유로 꼽았다.
김 교수는 올 한해 자동차 시장확대를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투자는 위축되고, 미래보다 현재를 놓고 갈등과 다툼이 첨예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특히 “한국 자동차산업은 위기에도 불구하고 아직 과거의 성공에 기대어 혁신 없이 첨예한 노사갈등과 ‘안락한 방관자(Comfortable Inaction)’에 머물러 있다”고 비판하면서 “2019년 한국 자동차산업은 어려운 구조조정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중국시장에서 35% 이상 물량이 감소하고, 납품가가 20% 하락하는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2개의 공장은 가동 중단해야 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이 같은 비관적 전망 속에서도 현대차의 세대교체를 ‘굿 뉴스’로 평가했다. 김 교수는 “최근 정의선 현대기아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그룹의 인사재배치 이후 주가가 10% 가까이 반등했다”면서 “ 현재의 관리자 중심의 운영을 기업가 중심의 운영으로 바꾸겠다는 의지”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번 세대교체를 통해 현대기아차가 ‘구(舊) 현대’에서 미래 자동차 시장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신(新) 현대’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 자동차 산업을 내연기관 기반에서 4차산업을 주도하는 ‘CASE(커넥티드, 자율주행, 공유, 전동화)’ 기반 모빌리티형 신자동차산업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세안 (ASEAN·동남아국가연합) 시장에 본격적으로 도전해야 한다는 주문도 했다.
김 교수는 “가장 큰 잠재시장인 인도네시아에 현대기아차와 부품업체들이 진출하고 이들 나라의 공유경제에 한국기업들이 편승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 인도네시아에는 공유경제를 중심으로 유니콘 기업이 5개나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