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선 확정에도 北 묵묵
트럼트 대통령 배려로 [권대정 기자 2020-11-15 오후 12:45:56 일요일] djk3545@empas.com
북한 대내외 매체에는 15일 오전 8시 기준 미국 대선과 관련한 소식을 일절 보도하지 않고 있다. 더불어 대미(對美) 메시지도 전혀 내놓지 않고 있다.
바이든 후보는 한국시간으로 지난 8일 새벽 사실상 46대 미국 대통령 당선인으로 확정됐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내내 묵묵부답하는 셈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16년 트럼프 대통령 당선 당시 이틀 만에 노동신문을 통해 대미 메시지를 발신했다.
북한은 당시 트럼프 당선인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내년도에 집권할 새 행정부"라고 지칭하며 사실상 트럼프 행정부를 겨냥해 자국의 핵 무력을 과시했다.
지난 2012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재선 때에도 대선 결과가 발표된 지 사흘 만에 결과를 보도했다. 이보다 앞선 2008년에도 대선 결과 발표 이틀 뒤 결과를 보도했다.
다만 북한은 지난 2000년 대선 당시 조지 W. 부시와 엘 고어 간 승자가 쉽사리 결정나지 않자 일주일 이상 반응을 보이지 않은 바 있다.
이후 11일이 지나서야 북한은 "미국에서 지난 7일 대통령 선거가 있었으나 지금까지 그 결과가 발표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부시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자 같은 해 12월 17일 최종결과를 보도했다.
이에 북한이 이번에도 대선 결과에 불복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을 고려, 아무런 반응도 내놓지 않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미 대선 결과에 반응을 보이지 않던 중국까지 지난 13일 뒤늦게 바이든 당선인에 축하 인사를 전해 북한의 고심도 깊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