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쥐고 흔드는 유대계 자본
유대계 선박 가문 "오퍼" [권대정 기자 2016-06-01 오후 1:51:12 수요일] djk3545@empas.com
올 1월 유대계 선주(船主) 한 명이 서울을 찾았다. 비서도 대동하지 않은 소박한 방문이었다. 하지만 한국 해운업계 거물들은 줄줄이 그를 찾았다. 당시 심각한 위기로 접어들던 국내 해운업계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용선료(선박을 빌리는 비용) 인하를 부탁하기 위해서였다. 세계 해운업계의 큰손인 영국 선주사 '조디악(Zodiac)'의 실소유주 에얄 오퍼(Ofer·66) 회장이었다. 조디악은 국내에는 단 한 척도 없는 1만4000TEU급(1TEU=길이 6m 컨테이너 1개)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포함해 총 39척의 컨테이너선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에도 각각 6척, 1척의 컨테이너선을 빌려주고 있었다. 오퍼 회장뿐 아니다. 그의 친동생인 이단 오퍼(61)가 소유한 '이스턴 퍼시픽'도 현대상선에 5척, 한진해운에 1척의 컨테이너선을 대여해 줬다. 두 해운사는 과거 업황이 좋던 시절 지금 시세보다 4배 정도 비싸게 용선료를 장기 계약하는 바람에 최근 경영난을 겪고 있다. 국내 채권단도 출자 전환을 통한 해운사 회생의 전제 조건으로 용선료 인하를 내건 만큼, 이 '오퍼 형제'가 국내 해운업의 목줄을 쥐고 있었던 셈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