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일 근무제 도입 2년, 매출 증가와 직원 만족도 상승
휴넷, 조건 없이 온전한 주 4일제를 운영 중 [양동익 기자 2024-07-18 오후 3:55:50 목요일] a01024100247@gmail.com
직장인들이 꿈꾸는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한 기업이 있다. 바로 기업교육업체 휴넷이다. 휴넷은 2022년 7월부터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해 왔으며, 최근 2년간의 성과를 발표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bu8iEentCFU?
휴넷은 매주 금요일을 공식 휴무일로 지정하고,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출근하는 방식으로 주 4일제를 운영하고 있다. 고객 접점 부서의 경우 금요일 대신 다른 요일에 휴무를 나누어 적용하고 있다. 근무 시간이 줄었지만 연차나 연봉은 줄지 않았다. 신입 직원 초봉은 직급에 따라 3,500만 원에서 4,000만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휴넷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도입한 일부 기업들이 연차 소진이나 연봉 조정 등의 제한을 두는 반면, 휴넷은 조건 없이 온전한 주 4일제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주 4일제 도입 이후 구직자들의 관심이 급증했다. 주 4일제 시행 전 입사 경쟁률이 10대 1에도 못 미쳤지만, 최근 입사 경쟁률은 100대 1에 육박했다. 지난해 시행 1년 차 성과에서도 입사 경쟁률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높아졌으며, 올해는 전년보다 5배 이상 증가했다.
현재 근무 중인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다.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95.5%가 주 4일제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83%는 월 3회 이상 주 4일제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퇴사율은 주 4일제 시행 이전보다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다.
업무 몰입 측면에서도 주 4일제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휴넷은 업무 프로세스 개선, 불필요한 업무 폐기, 회의 간소화 등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올해 들어서는 AI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 도입 및 직원 교육에 투자하고 있다.
송승연 휴넷 과정운영팀 선임은 "주 4일로 근무 시간이 줄었지만 연차도 연봉도 그대로다. 만족도가 높은 좋은 제도를 유지하려면 회사가 잘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책임감을 갖고 일하게 된다"며 "근무 시간이 줄어든 만큼 집중도가 높아졌다. 업무 파급력과 효율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고 말했다.
휴넷 관계자는 "직원들은 근무 시간 동안 더 집중해 업무를 수행하게 됐고 이는 업무 성과로 직결되고 있다"며 "근무 시간 축소에도 추가 충원 없이 전체 직원 수는 유지되고 있고 회사는 전년 동기간 대비 10% 이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휴넷은 2021년 매출 713억 원에서 작년 859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주 4일제 도입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2025년 지진안전주간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의 지진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
-
제주도-김만덕재단 '김만덕기념관 개관..
제주도와 김만덕재단은 17일 김만덕기념관에서 ‘김만덕기념관 개관 10주년 기념행..
-
제주-칭다오 간 신규항로 개설 기념 ..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후 2시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1층 출국장에서 ‘제주-..
-
제주도 마늘 양파 기계화 우수모델 육..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마늘·양파 재배 전 과정의 기계화 확산..
-
제주도 중국 칭다오간 신규항로 개설
?제주특별자치도는 15일부터 16일까지 오영훈 지사를 비롯한 방문단이 중국 칭다..
-
제주 친환경농산물 한마당 행사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전 11시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부지에서 ‘제주 친..
-
제주농업기술원, 맞춤형 기술지원 강화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국내 육성 골드키위의 수출 확대를 위해..
-
제주도 RE100 캠핑 쿡 페스타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제주시 동복·북촌풍력발전단지에서 ‘R..
-
제주도립미술관 2025 어린이 미술학..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10월 25일(※ 토요일 오전반은 11..
-
제주도 공유재산 사용로 한시적 감면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
제주숲 핫플 3곳 최종선정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주숲 핫플(JIF Hot..
-
제주도 사무관 및 연구 지도관 승진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승진자 50..
-
2025년 제주 준모항 크루즈 체험단..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제주 준모항 육성 관광개발 및 홍보지원 사업」의 일..
-
제64회 탐라문화제 개막
제주의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제64회 탐라문화제’가 10일 개막해 14일까지 도..
-
제주방문 MZ세대 제주관광의 새로운 ..
제주를 방문하는 MZ세대(1980-2010년대 출생)는 로컬 경험과 환경 윤리를..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