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 명품'에 열광하는 동대문, "사실 '명품? 짝퉁'은 한국이었지?"
단속이 뜸해지자 ‘짝퉁 시장’은 여전히 밤마다 불을 밝히며 성업 [양동익 기자 2024-08-20 오전 8:06:54 화요일] a01024100247@gmail.com
서울 동대문 인근 새빛 시장은 밤이 되면 승합차들이 도로를 가득 메우며 활기를 띤다. 상인들은 차에서 물건을 꺼내고, 노란 천막이 하나둘 불을 밝히기 시작한다. 자정이 가까워지면 노란 천막 아래로 사람들이 모여들고, 이곳은 이른바 ‘짝퉁 시장’으로 불린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TEzVaKFAmQY
이 시장에서는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샤넬 지갑이 3만 5000원에 거래된다. 흥정 끝에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가방, 지갑, 신발, 옷, 액세서리 등 다양한 명품 브랜드의 위조 상품들이 이곳에서 판매된다. 루이비통, 샤넬, 디올 등 고가 브랜드를 모방한 이른바 ‘짝퉁’ 제품들이 주를 이룬다.
특허청, 서울시, 서울 중구청, 서울 중부경찰서로 구성된 ‘새빛 시장 위조상품 수사협의체’는 올해 세 차례에 걸쳐 이 시장을 불시에 단속해 총 1173점의 위조 상품을 압수하고, 판매자들을 상표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그러나 단속이 뜸해지자 ‘짝퉁 시장’은 여전히 밤마다 불을 밝히며 성업 중이다.
이날 새빛 시장을 찾은 고객들은 주로 젊은 층과 외국인이었다. 한 남성 무리가 지갑을 구매하기 위해 상인과 흥정하는 모습을 보며 ‘위조품인 걸 알면서도 왜 구매하냐’고 묻자, 이들은 “명품은 비싸니 살 수 없고, 짝퉁을 사서 명품을 산 것처럼 보이면 그만”이라며 “남들은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들 중 한 남성은 결국 흥정에 성공해 명품 지갑을 손에 들고 유유히 사라졌다.
인터뷰 중이던 기자를 본 한 상인은 “사진 찍지 말라”며 카메라를 가로막았다. 그는 “먹고살기 힘든데 굳이 이렇게 드러내야 하냐”고 하소연했다. 취재 중이라는 소식이 퍼지자 상인들은 순식간에 물건을 치우고 어디론가 사라졌다. 텅 빈 매대가 줄지어 목격됐다. 이들은 짝퉁 판매가 불법임을 알면서도 단속을 피해 영업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새빛 시장은 서울 중구청이 2016년 동대문 야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표법 준수를 조건으로 허가해 준 야간 노점이다. 하지만 지금은 위조 상품 판매가 성행하며 불법 영업의 온상으로 변질됐다.
특허청 박주연 상표특별사법경찰과장은 “수사력을 집중해 강력한 단속을 지속하겠다”며 “위조 상품 판매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단속뿐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가 위조 상품 구매를 자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