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이 정도였어?...외신도 깜짝!!
S&P 신용등급과 채권등급 기존 ‘BBB+’에서 ‘A-’로 상향 [양동익 기자 2024-09-01 오전 9:39:29 일요일] a01024100247@gmail.com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지난 8월 21일(현지 시간) 현대차와 기아의 장기 발행자 신용등급과 채권등급을 기존 ‘BBB+’에서 ‘A-’로 상향 조정했다고 발표했다. 양사의 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평가됐다. 일반적으로 신용평가사들은 현대차와 기아를 하나로 묶어 평가한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WRPpqjIUvgM&t=8s

S&P는 이번 신용등급 상향 조정의 배경에 대해 “두 회사의 시장 지위 강화와 수익성 개선 등을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한 S&P는 전반적인 자동차 수요 감소와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불구하고 현대차와 기아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어 수요 변동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S&P의 신용등급 상향으로 현대차와 기아는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올 A’ 등급을 획득한 완성차 기업이 되었다. 이는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성과로, 현대차와 기아가 이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앞서 2월에도 미국의 무디스와 영국의 피치는 현대차와 기아의 신용등급을 A등급으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이는 두 회사가 재무 건전성 등 질적인 측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주요 외신들은 현대차와 기아의 신용등급 상향을 두고 “한국 자동차 브랜드에 있어 의미 있는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이번 신용등급 상승은 무엇보다도 두 회사의 ‘실적’에 기인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부터 분기마다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도 매출액 139조4599억 원, 영업이익 14조9059억 원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영업이익률은 10.7%로, 세계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현대차와 기아는 뛰어난 기술력과 유연한 생산 능력을 기반으로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모두를 생산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가 주목받는 가운데 더욱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10%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 포드와 GM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이번 신용등급 상승은 현대차와 기아의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안정적인 투자처로 인식되어 주식 수요가 증가하고, 주가 상승 가능성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신용등급 상승으로 자금 조달 금리가 낮아져 이자 비용이 줄어들며, 이를 바탕으로 신사업 투자나 배당 여력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기아는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상에 걸맞게 국내외 투자자들과의 투명한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 8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 주요 경영전략 및 재무 건전성 목표를 발표하며, 향후 10년간 120조 원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2030년까지 글로벌 판매 555만 대를 목표로 설정하고, 이 중 전기차 200만 대, 하이브리드 차량은 14개 차종으로 확대할 계획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농업기술원-제주시 농협, 몽골수출..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과 제주시 농업협동조합(조합장 고봉주)은 ..
-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원활한 시험 ..
-
제주도 경제정책협의회 위촉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11월 11일(화) 오전 10시20분, 도청 탐라홀에서 ‘제주특..
-
제주도 AI를 활용한 세금 납부 처리..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세금 납부 처..
-
2025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
30주년을 맞은 ‘2025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가 8일부터 18일까지 서..
-
제주도 수소주간 기념식 열어
제주특별자치도가 ‘수소 주간(11월 3~7일)’을 맞아 수소경제에 대한 도민 공..
-
제주도-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 크..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7일 함덕리에서 ‘로컬 수다회 인(in) ..
-
제주도 맞벌이 가정 조부모에게 매월 ..
제주특별자치도가 맞벌이 가정 등 양육공백을 메우는 조부모에게 매월 최대 60만원..
-
제주도 정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부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최종 지정됐다. 이번에 심..
-
제주-후쿠오카 노선 정기 운항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강동훈)..
-
2026년 제주지방 정가 "누가 뛰나..
2026년 제주지방 정가 "누가 뛰나" 제2편 - 정현철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
-
제주도 불턱 2곳 복원
제주특별자치도가 자연재해로 훼손된 불턱 2곳을 복원한다. 제주도는 비양도 협재리..
-
제주도 해외 의료관광 국제 교류행사 ..
제주특별자치도가 꾸준히 늘어나는 외국인 환자 유치 성과에 맞춰 해외 의료관광 관..
-
2026년 청년어촌정착 지원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6년도 창업 초기 청년어업인의 안정적인 어촌 정착을 지원하..
-
2025 제주청년정책공작소 개최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2일 더컨벤션제주에서 ‘2025 제주청년정책공작소'를 개최..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jpeg)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정한오피스텔)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