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장 내정자, 이기승 부적격 의견
도의회 인사청문 못 넘어 [권대정 기자 2014-10-06 오후 6:44:46 월요일] djk3545@empas.com
언론인 출신으로 제주시장에 내정된 이기승씨(63)가 제주도의회의 혹독한 인사검증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도의회가 ‘부적격’ 의견을 제시하면서 한 차례 제주시장 낙마사태를 겪은 원희룡 지사가 임명을 강행할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6일 이기승 제주시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 후 ‘부적격’ 의견을 담은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청문보고서는 의장에게 곧바로 제출된 뒤 제주도로 송부된다.
인사청문특위는 경과보고서에서 먼저 “제주시장 예정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음주운전 사실을 인정하며 공식 사과했지만, 도민들이 납득할 만한 진실을 밝히기 보다는 은폐하려는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새롭게 밝혀진 중상자 1명이 더 있다는 사실도 부적격 의견을 채택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특위는 “당시 주취운전으로 인한 1명 사망, 1명 중상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자료제출 및 질의답변 과정에서 말 바꾸기 및 거짓말 등으로 일관한 것은 지도자 덕목으로서 중요한 도덕성 및 진실성의 결여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청문회 전체 과정에서 본인에게 불리한 사안에 대해서는 은폐하려고 하는 등 45만 시민을 이끄는 수장으로서의 업무 수행능력에 의문이 간다”고 덧붙였다.
인사청문특위는 이 예정자의 직업윤리관도 문제 삼았다.
특위는 “기자 시절 직위를 이용한 친동생 취업청탁의 문제, 도의회 감사위원 추천 과정에서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 의장에게 음주운전 사망사고를 은폐하는 등 양심의 문제, 감사위원 임기 만료 전에 피감기관인 제주시장에 응모하는 등 공직자 윤리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기승 예정자는 임기제 지방이사관인 제주시장직을 수행하기에는 적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며 부적격 의견을 제시했다.
제주도의회가 이기승 제주시장 예정자에 대해 ‘부적격’ 판단을 내림에 따라 임명권자인 원희룡 지사가 임명을 강행할지 여부에 도민사회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옮겨가고 있다.
이번 인사청문회는 이지훈 전 시장의 낙마사태로 사전 인사검증이 필요하다는 도민사회의 요구에 제주도와 의회가 합의하면서 실시된 만큼 강제규정이 아닌 ‘권고’ 의견이라도 원 지사가 이를 거부하기에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또한 부적격 판정을 무시하고 임명을 강행할 경우 줄줄이 예고된 도 산하 기관장 인사청문회 무용론은 물론 남은 청문회 일정이 파행을 빚을 수밖에 없다.
반대로 의회의 부적격 의견을 수용해 임명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지훈 전 시장에 이은 두 번째 낙마사태로 시정의 공백사태가 장기화될 우려를 낳는다. 또 다시 공모를 해야 하고, 연말까지 행정사무감사와 새해 예산안 심사 등 빡빡한 의회 의사일정을 감안하면 연내 인사청문 실시도 불투명하다.
원희룡 지사가 어떤 결론을 내든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의 대표 공약인 ‘협치’는 중대 기로에 서게 됐다. 자칫 ‘인사참사’로 기록될 상황 앞에 원 지사가 어떤 선택을 할지 도민사회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