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추돌사고
버스기사 졸음운전 [권대정 기자 2017-07-10 오후 1:38:34 월요일] djk3545@empas.com
사고 운전사 "깜박 졸다 차 못봐"… 부딪힌 차들 옆차선으로 튕겨나가
봉제일 하는 50대, 지병으로 투석… 주말 아내와 기분전환 나갔다가…
4시간 운전 후 30분 의무휴식 등 봉평터널 사고후 나온 대책 헛바퀴

사고를 낸 버스는 경기도 오산과 서울 사당동을 오가는 광역버스다. 경찰 조사 결과, 사고 당시 버스는 1차로인 버스전용차로가 아닌 2차로를 달리고 있었다. 주변 차량 블랙박스에 찍힌 영상을 보면, 버스는 첫 추돌 후에도 K5 위에 올라타고 약 30~40m를 그대로 밀고 나갔다. 이 충격으로 K5는 종잇장처럼 구겨진 채 버스 아래로 말려 들어갔고, 주변 SUV 차량은 튕겨나가 옆 차선 승용차와 부딪히며 뒤집혔다. K5에 타고 있던 신모(58)씨와 아내 설모(56)씨는 현장에서 숨졌다. 이 부부의 아들은 경찰에 "봉제 일을 하는 아버지가 지병으로 투석을 받고 있어, 주말이 되면 어머니와 (기분 전환을 위해) 꼭 좋은 곳으로 나들이를 다녀왔다"고 말했다.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 7월 영동고속도로 상행선 봉평 터널 입구에서 관광버스가 앞서 가던 K5 등 5대의 승용차를 들이받으며 6중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K5에 탑승하고 있던 5명 중 4명이 그 자리에서 사망했고, 38명이 다쳤다. 사고 원인은 버스 기사의 졸음운전이었다. 한 달 뒤에도 봉평터널 사고 지점에서 불과 8㎞ 떨어진 지점에서 또다시 졸음운전으로 인한 추돌사고가 발생해 60·70대 노인 4명이 숨졌다.
정부는 졸음운전 대책으로 지난 2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버스·트럭 등 대형 차량 운전자는 네 시간 연속 운전하면 최소 30분은 의무적으로 쉬게 하겠다'는 내용이었다. 또 대형 차량 운전자는 퇴근 후 다음 날 출근까지 최소 8시간 휴식시간을 보장하도록 했다. 이를 위반하는 사업자에 대해선 '사업 일부 정지' 또는 '과징금 180만원 부과'에 처하기로 했다. 운송사업자는 모든 운전자의 질병·피로·음주 여부와 운행 경로 숙지 여부 등을 의무적으로 확인하도록 했다. 하지만 실제 네 시간 이상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의무 사항이 제대로 지켜지는지 당국이 확인하는 게 쉽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