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풍계리서 한 번만 핵실험 더 하면 붕괴
산정상 붕괴, 핵 유출 우려 [권대정 기자 2017-10-29 오후 9:13:18 일요일] djk3545@empas.com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고위 과학자의 말을 인용해 중국사회과학원 산하 지질 및 지구물리학협회가 지난달 20일 풍계리 핵실험장의 폭발 위험성에 대해 북한 과학자들에게 경고했다고 전했다. 풍계리 핵실험장은 북-중 국경에서 불과 80㎞ 떨어져 있다.
지난달 북한 대표단과 중국 지질학계의 만남을 주선한 중국의 원로 지질학자 자이밍궈는 “이(풍계리 붕괴 위험)는 매우 크고 복잡한 문제로 여러 방면에서 조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우리의 만남도 그런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고 SCMP는 보도했다.
당시 북한 대표단은 리도식 북한 사회과학원 지질연구소장을 단장으로 모두 6명의 과학자로 구성됐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대표단과 만난 중국 과학자에 따르면 리 소장은 북한의 고위급 지질학자지만 핵실험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한다.
중국 외교부는 당시 양측 과학자들의 접촉을 사전에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측 대표단은 열흘간의 방중 기간에 허베이성과 산시성 등지의 구리 광산을 방문했고, 북한의 광물 탐사를 지원할 수 있는 관계기관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대기물리학 연구소의 란 샤오칭 연구원은 “만약 풍계리 산 정상이 폭발하면 화산 폭발과 같은 효과를 낼 것”이라며 “풍계리 핵실험장 지하에 있는 방사능 오염물질이 대기로 분출돼 전 지구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SCMP에 말했다.
중국 베이징대학의 한 연구원은 “풍계리 핵실험장이 폭발을 더는 감당할 수 없는 사실을 북한도 깨달았을 수 있다”며 “그럼에도 여전히 핵실험을 원한다면 다른 장소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풍계리 핵실험장이 붕괴할 때까지 좌시할 수 없다”며 “우리의 장비는 핵 낙진을 탐지할 수 있지만, 그때가 되면 이미 늦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상황이 벌어질 경우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은 정부를 향해 대중이 분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9월 3일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풍계리에서 감행했을 때도 중국의 지질학자들은 풍계리 핵실험장이 붕괴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