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 jq 권대정 현대카드 .
cccc n 티볼트 감귤 jdc
홈- 뉴스 - 사회

민노총 내달 1일 국회 앞 시위

국회 포위 하겠다 [권대정 기자 2018-11-27 오후 5:34:39 화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12월 1일 ‘국회포위’ 선언한 민중총궐기
민주노총 "‘촛불 정권’ 달라진 게 없다"
2015년 민중총궐기 이후 3년만

적폐 청산을 촉구할 목적으로 내달 1일 열릴 예정인 ‘전국민중대회’ 주최 측이 "국회를 에워싸겠다"고 선전포고했다. 주최 측인 민중공동행동은 27일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위대가 국회를 포위하는 것은 역사상 처음일 것"이라고 밝혔다.

민중공동행동은 △친(親)재벌정책 폐기 △적폐청산 촉구 △비정규직 철폐 등을 요구하면서 내달 1일 ‘2018 전국민중대회’를 예고했다. 이는 2015년 11월 박근혜 정부 당시 열린 ‘민중총궐기 투쟁대회’ 이후 3년만에 열리는 민중대회다. 민중공동행동은 박근혜 정권 퇴진의 바탕이 됐던 ‘민중총궐기투쟁본부’를 재편한 조직이다.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열린 2018 전국민중대회 선포 기자회견에서 박석운(오른쪽 두 번째)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촛불 항쟁으로 박근혜 정권을 몰아내고 촛불 정부(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1년 반이 넘었지만, 깃발만 요란하게 흔들 뿐 실제로 청산된 적폐는 별로 없다"면서 "민주노총을 물어뜯는 데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그래서 국회를 포위해 주권자들의 뜻을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하겠다"고 했다.

주최 측은 헌법재판소에서 국회 앞 시위를 허용한 만큼, 합법적으로 국회를 둘러 싸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5월 헌법재판소는 국회의사당 100m 이내에서 집회를 금지한 현행 집시법(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제 11조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렸다. 박 공동대표는 "합법적으로 경찰에 (집회)신고하겠다"며 "학익진처럼 국회 좌우 측 방향으로 갈라졌다가, 돌아 나오는 행진을 하겠다"고 말했다.

12월 1일 열리는 민중대회는 오후 3시부터 국회 앞에서 개최된다. 주최 측은 이번 대회에 민주노총 조합원, 농민 등 2만5000여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아직도 해결되고 있지 않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 탄력근로 기간 확대 추진을 당장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민중공동행동과 함께 거리로 나가겠다"고 말했다.

2015년 11월 14일 ‘민중총궐기’ 당시 한 집회 참가자가 사다리로 경찰 버스를 파손하려는 모습(왼쪽 사진). 시위대 일부는 경찰 버스 주유구에 불을 붙인 신문지를 넣으려고 했지만, 매연 저감 장치를 주유구로 착각하는 바람에 실패했다./AP 연합뉴스·인터넷 캡처
2015년 민중총궐기 투쟁대회에서는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백남기씨가 결국 사망했다. 당시 집회로 경찰관과 의무경찰 등 92명이 다쳤고, 경찰 버스 52대(3억2000만원), 소화기·무전기 등 장비(769만원)가 파손됐다. 박 공동대표는 "경찰이 차 벽을 세우는 등 무리하게 행진을 차단하지 않으면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