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체제 졸리 . 경향 권대정
cccc 티볼트 jdc n 대한항공
홈- 뉴스 - 사회

문재인, 강원도 비무장지대 방문

화살머리고지 방문 [권대정 기자 2018-12-28 오후 6:04:23 금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강원도 철원의 비무장지대(DMZ) 내 화살머리고지를 찾아 감시초소(GP)를 시찰했다.

역대 대통령들이 DMZ를 방문하거나, GOP(DMZ 밖에 있는 일반 전초)를 찾은 적은 있지만, DMZ 내 GP를 시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특히 화살머리고지는 6·25 전쟁 당시 가장 치열한 고지전이 벌어진 곳 중 하나이면서도, 최근 남북이 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지뢰 제거 작업을 하며 남북 화해와 평화의 상징적 장면이 연출된 장소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이 연말 방문지로 이곳을 택한 데에는 격전지에서 희생된 장병들의 넋을 기리며 강력한 국방태세를 강조함과 동시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연천의 육군 제5보병사단 신병교육대를 방문해 장병들과 오찬을 함께한 뒤 화살머리고지로 향했다.

전적 기념비에 헌화하는 문 대통령 (철원=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GP를 방문해 전적 기념비에 헌화하고 있다. 2018.12.28 scoop@yna.co.kr

이번 시찰에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등이 동행했다.

방탄조끼와 방상외피를 입고서 군용차에서 내린 문 대통령은 곧바로 GP 외부에 있는 '화살머리고지 전적 기념비'에 헌화하고 묵념했다.

이 기념비는 당시 전투에 참전한 프랑스 장병을 기리기 위한 것으로, 비석에는 '자유를 위하여 - 유엔군 프랑스대대 지원병들이 화살머리 281고지와 전초에서 싸우다. 또한 유엔군 공병 소대도 자유와 평화를 위해 목숨을 바치다' 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문 대통령은 기념비 글귀를 읽고 나서 동행한 사단장을 향해 "이곳에서 치열한 전투가 있었다는 것이죠"라고 묻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GP 내 벙커 층으로 이동해 화살머리고지에서 찾은 수통, 탄통, 반합, 북한군 버클, 모신-나강 탄피 등을 살펴봤다.

문 대통령은 탄환 구멍이 숭숭 뚫린 수통을 만지며 "얼마나 치열했는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남북 공동 유해발굴준비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를 들었고, 고가 초소로 올라가 DMZ 일대를 살펴봤다.

이어 장병들과 기념사진을 찍으며 격려하는 것으로 50여분에 걸친 시찰 일정을 마치고 GP 통문을 통해 현장을 떠났다.

전방 시찰하는 문 대통령 (철원=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GP를 방문해 전유광 5사단장의 작전지역 지형 설명을 들으며 시찰하고 있다. scoop@yna.co.kr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