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중국 전역 통제해야
메르스 실패 반복 [권대정 기자 2020-02-03 오후 2:12:32 월요일] djk3545@empas.com

국내 최대 의사단체인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3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어제 발표한 조치만으로는 국민 건강과 안전 지키기에 역부족"이라며 중국 전역을 상대로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의협은 제 4차 호소 담화문을 발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날 중국 후베이성에서 발생한 우한 폐렴 사태와 관련해 "후베이성을 2주 안에 방문한 외국인은 오는 4일부터 입국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최 회장은 "감염 방역의 첫 번째 중요 원칙은 유입 차단"이라면서 "이미 중국 전역에서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현재는 전체 발생자의 약 40%( 2월 3일 오전 10시 기준 중국 내 1만4489명 확진자 중 5415명)가 후베이성 외 중국지역에서 발생한다. 정부가 더 늦기 전 위험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 전방위적인 감염원 차단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해야 한다는 게 의협 주장이다.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은 "중국에서 유입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제한적 전파를 넘어 지역사회로 전파된 것이 확인됐다"면서 "정부 감염병 재난 위기경보 기준에 의거해 ‘적색(red)’으로 구분되는 심각 단계에 해당한다. 현 상황에서는 보건복지부 장관만으로는 해결이 안된다. 정부가 즉시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총리 주재로 복지부·외교부 등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전방위적으로 방역 대책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질병관리본부의 소통 부재, 폐쇄 행정, 뒤늦은 정보 공개도 질타했다. 최 회장은 "한달 전 우한에서 확진된 폐렴 환자가 불과 40여명이었으나 현재 1만7000여명에 가깝게 늘었다. 이러는 사이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전수조사 시행 관련 정보 부재, 공중보건 위기대응전문가 부재 등 메르스 사태와 같은 실패의 반복이 지속된다"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관련 모든 정보의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공개와 방역당국의 위기관리 소통시스템 정상화를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한 폐렴으로 현재까지 중국에서만 361명이 사망해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사망자 수(349명)를 넘어섰다. 우한시가 포함된 후베이에서는 사망자가 하루 만에 56명이 늘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