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350만장 판매 '없어요'
막상 가보니 팔지 않아 [권대정 기자 2020-02-27 오후 4:55:17 목요일] djk3545@empas.com
우한 코로나(코로나 19) 확산으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정부가 27일부터 매일 마스크 350만 장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막상 현장에서 마스크를 사지 못하자 시민들이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실제 이날 공적 판매처인 서울 서대문구 농협하나로마트 신촌점 입구에는 "물량 확보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언론에서 미리 보도가 됐고, 공급 물량 확보를 위해 현재 제조업체와 협의 중"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물량을 확보해 판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안내문이 붙었다.
이날 현장에는 오전 일찍부터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시민들이 찾았다. 농협하나로마트 신길점에서 만난 이병희(57)씨는 "어제 뉴스를 보고 오전 8시도 되기 전에 마스크를 사러 왔는데, 직원은 어제 물량을 신청해서 3~4일 더 걸린다고 안내했다"며 "완전 헛걸음했다"고 말했다.
신촌 농협하나로마트에 근무하는 한 직원은 "마스크 물량 확보가 안 됐고 언제 들어올지도 모른다"며 "물량을 확보한 상태에서 정부가 발표해야 하는데, 물건도 없는데 판매한다고 얘기하니,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난처하다. 오늘 마스크가 들어올지 확신을 못하겠다"고 했다.
우체국에서도 마스크는 판매되지 않았다. 전국의 모든 우체국이 아니라 ‘대구·청도 지역과 공급 여건이 취약한 전국 읍·면 소재 우체국’으로 판매처를 한정했다는 사실이 미처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울의 한 우체국 관계자는 "아침에 온 가족이 와서 마스크가 있냐고 물어봤다"며 "공지를 보고 그냥 돌아가면 그나마 운이 좋은데, 먼 곳에서 찾아온 시민이 화를 내거나 왜 없냐고 따지는 일이 발생하면 난감하다"고 했다.
판매처로 지정된 대구·경북 우체국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대구 동구 신암2동 우체국에는 아침부터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시민들이 몰려들었다. 하지만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우체국이 "마스크를 판매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면서, 시민들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실제로 정부 발표와 달리, 우정사업본부는 다음달 2일 오후부터 마스크를 판매할 예정이라고 이날 우체국쇼핑 공지를 통해 안내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전국 3000여 개 우체국에서 모두 판매할 수는 없다"며 "어느 우체국에서 판매할지, 가격은 어떻게 해야 할지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 확정되는대로 추후 안내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추가 물량이 확보되면 온라인 판매도 창구 판매와 병행해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27일부터 약국·우체국·농협·공영홈쇼핑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해 일반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가 하루 350만장씩 공급된다고 26일 발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어제 생산분부터 공적 마스크 조치가 적용됨에 따라, 실제 유통 현장에 물량이 배포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전망"이라며 "대구 등 일부 긴급 지역에는 먼저 공적 마스크를 공급하고 있다. 다소 발표가 빨랐지만, 27일부터 공급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