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구매로 감염 우려
허탕치는 시민들 [권대정 기자 2020-03-02 오후 3:20:58 월요일] djk3545@empas.com
2일 문화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 강남·종로·서대문구 일대 약국들과 하나로마트에선 KF(Korea Filter) 마스크를 아예 찾을 수가 없었다. ‘마스크 아직 없습니다’라는 안내문이 붙여진 서대문역 인근 한 약국의 약사 A 씨는 “언제 공적 마스크 물량이 들어올지 모른다”면서 “하루에도 100명이 넘게 문의하고 있는데 같은 답밖에 하지 못한다”고 하소연했다. 인근 다른 약국의 약사 B 씨는 “공적 마스크뿐 아니라 다른 마스크도 없고, 내가 쓸 것도 거의 남아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날 들어온 물량은 수십 분이면 동이 나 헛걸음을 하는 시민들이 적지 않았다. 종로1가의 약국 약사 C 씨는 “오전에 100장이 들어왔는데 금세 다 나갔다”면서 “KF 마스크는 다 나갔고, 면마스크만 남아 있다”고 말했다. 약국마다 마스크 구입을 문의했다가 되돌아가는 사람들이 2~3명씩 보였다.
대구 등에선 이날 오전 11시부터 우체국에서 공적 마스크를 판매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른 오전부터 우체국 앞에서 긴 줄이 늘어섰다. 대구 지역 맘카페에선 각 우체국 앞에서 줄을 서고 있는 ‘인증샷’이 속속 올라왔다. 이날 오전 8시 10분쯤 글을 올린 한 작성자는 “오전 6시에 주변 편의점, 마트를 돌고 현재 우체국 앞에 줄 서 있다”면서 “100명 정도 모인 것 같다. 건물 뒤편까지 길게 서 있다고 한다”고 밝혔다. 또다른 작성자는 “모든 우체국마다 줄이 어마어마하다”고 했다.
마스크 품귀 현상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마스크가 필수품인 폐질환자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폐암 환자와 가족, 보호자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선 마스크 구매 방법을 묻고 구매처를 공유하는 게시물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이 때문에 약국과 우체국 등 공적 유통망을 고집하기보다 민관 협력을 통해 배송망을 확대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을 공적 판매처에 포함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마스크 문제에 관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서울 수서경찰서는 어린이용 방역 마스크 22만여 장을 보관하고 있던 성동구 소재 한 업체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업체가 정부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위반했는지 확인 중에 있다”며 “마스크를 시중에 유통하도록 한 권고를 해당 업체가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마스크 매점매석을 통해 부당이득을 취한 8명을 검거했다고 이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