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진단 키트 FDA '잠정승인'
사실상 정식승인 [권대정 기자 2020-03-30 오후 6:37:12 월요일] djk3545@empas.com
“미국 현지시간 27일 국내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업체 3곳의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EUA) 절차상 사전승인을 획득해 해당 국산 제품은 미국 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하다.” 외교부가 28일 발표한 이 보도자료는 바로 다음날 ‘가짜뉴스’ 논란에 휩싸였다. ‘FDA에 사전승인 절차가 있느냐, FDA 허가 리스트에 국내 생산업체 이름이 없는데 수출이 가능한 게 맞느냐’와 같은 의문이 제기되면서다.
일각의 주장대로 외교부는 정부의 공적을 홍보하기 위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발표했던 것일까. 외교부는 30일 브리핑을 자처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미국으로부터 ‘사전 긴급사용승인(Pre-EUA)’ 번호가 부여됨으로써 ‘잠정 FDA 승인(interim FDA approval)’이 이뤄졌고, 미국 수출에 문제가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는 것이다. 긴급 상황인 만큼 긴 시간이 소요되는 FDA의 기존 승인 절차를 미국 측이 단축했고, 사실상 정식 승인 효력이 있는 ‘잠정승인’을 먼저 내줬다는 게 정부 판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해명에도 FDA 홈페이지에 게시된 EUA 명단에 국내 업체 이름이 없다는 지적은 이어졌다. 하지만 잠정승인은 엄밀히 말해 정식 승인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홈페이지에 게시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외교부 당국자는 “30일 아침 미 백악관과 교신해 ‘조만간 조달 절차가 개시될 것’이라는 점을 확인받았다”며 “계약이 이뤄지면 바로 수출을 할 수 있는 상황은 맞다”고 설명했다.
FDA에 EUA를 신청한 국내 업체는 총 12곳인데 잠정승인을 받은 업체에도 이 사실이 전해지지 않아 현장에선 혼선이 빚어졌다. 외교부는 백악관 확인 절차 전이라 통보를 못했을 뿐 순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체 3곳 외 다른 업체들도 향후 추가 승인이 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수출 과장 표현 논란과 관련, 외교부는 “기존에 이뤄진 수출은 한시적 규제 완화 때문이지 연방정부 차원의 수출 허가는 아니었다”는 논리를 댔다. 실제 FDA는 “코로나19 진단키트는 사전 허가나 EUA 없이 배포되거나 사용되어선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기존에 수출된 국내 진단키트도 상업용이 아닌 현지 실험실 표준인증(CLIA)을 받은 연구소 내에서 연구용으로 쓰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설명을 종합하면 ‘사전승인’이든 ‘잠정승인’이든 국내 생산된 진단키트의 미국 수출길이 열렸다는 외교부의 보도자료가 틀리지는 않은 셈이다. 그러나 외교부가 오해를 살 수 있는 표현을 담아, 성급하게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는 지적은 여전히 남아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