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한인타운에 무장병력 투입
시위 끝날 때가지 도울 것 [권대정 기자 2020-06-02 오후 4:53:05 화요일] djk3545@empas.com
직접 피해 없는 민간커뮤니티 이례적 투입..한인들, 감사 인사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의 흑인 사망 항의 시위가 7일째로 접어든 1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에는 캘리포니아 주방위군이 전격 투입됐다.
완전 무장한 주 방위군은 이날 오후 3시 30분을 기해 중화기를 장착한 장갑차량 험비와 군용 트럭을 타고 코리아타운에 들어왔다.
30여명의 병력은 웨스트 올림픽대로에 위치한 한인 쇼핑몰 갤러리아, 윌셔대로 상점가, 웨스턴 애비뉴와 6번가가 만나는 마당 몰 등으로 흩어져 삼엄한 경계 작전을 펼쳤다.
마당 몰은 이틀 전 LA 다운타운에서 폭동 사태가 일어났을 때 일부 영향을 받았다.
당시 다행히도 약탈과 방화 사태는 피해갔지만, 이곳에 입점한 상점 4곳이 유리창이 부서지는 피해를 봤다.
현재 LA 일대에 전개된 주 방위군은 500여명이다. 대부분이 약탈과 방화 피해가 발생한 상점가와 주요 공공기관에 배치됐다.
따라서 아직 직접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민간 커뮤니티인 코리아타운에 주 방위군이 사전 예방 차원에서 투입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여기에는 1992년 코리아타운을 휩쓸었던 폭동이 재현돼선 안 된다는 한인사회와 LA 행정당국의 의지가 반영됐다.
총영사관과 한인회에 따르면 마이클 무어 LA 경찰국장은 "한인타운에 제2의 LA 폭동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수차 전달했다.
LA 카운티와 LA 시당국 등도 영사관과 상공회의소, 한인회 등의 요청을 수용해 주 방위군을 배치하는 결정을 내렸다.
기자가 이날 찾은 쇼핑몰 갤러리아 앞에는 주 방위군이 건물을 둘러싼 채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고 있었다.
건물 앞 도로에는 장갑 차량과 트럭이 각각 1대씩 배치돼있었다.
30분 뒤 야간 통행 금지 앞두고 있어서였는지 거리에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주 방위군 배치 소식을 접한 한인들은 경계 임무를 서는 병사에게 다가가 고맙다는 인사를 했고, 음료수를 건네기도 했다.
갤러리아 정문 앞을 지키던 한 병사도 기자의 즉석 인터뷰 요청에 흔쾌히 응했다.
그는 28년 전 한인사회가 겪은 고통과 현재의 긴장감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눈치였다.
이 병사는 자신의 임무에 대해 "모든 시위가 멈출 때까지 한인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며 "우리를 필요로 할 때까지는 여기에 계속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많은 사람이 (흑인 사망에 항의하는) 시위에 나왔지만, 불을 지르거나 어떤 것을 파괴하지 않는 한 시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이 바로 평화 시위"라고 말했다.
짧은 인터뷰를 끝낸 뒤 야간 통금을 5분여 남겨둔 시각.
익숙한 한글 간판을 배경으로 중년의 흑인 남성이 앳된 얼굴의 병사에게 다가가 말을 걸어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포착됐다. 둘은 언성을 높이지 않았고, 차분하게 자신의 얘기를 했고 또 경청했다.
대화 내용을 알 수는 없었지만 시위대의 약탈과 방화, 경찰의 반복된 과잉진압으로 얼룩진 시위 현장과는 180도 다른 모습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