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아티아 규모 6.4 강진
건물 매몰 및 사상자 커 [권대정 기자 2020-12-30 오후 5:16:35 수요일] djk3545@empas.com
29일(현지시간) 크로아티아의 중부 도시에서 규모 6.4의 지진이 발생해 최소 7명이 사망하고 수십명이 다쳤다. 도시 절반이 파괴되고 140년 만에 찾아온 강진일 만큼 재난의 위력은 컸다. 무너진 건물에 매몰된 주민도 많아 사상자는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크로아티아 지진청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지진 진원지 강도가 8~9 정도로 추정된다. 지진이 크로아티아 전역에서 느껴져 엄청난 물질적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진이 발생한 페트리냐는 수도 자그레브에서 남동쪽에 50㎞ 떨어진 도시로 진원의 깊이는 10㎞다. 크로아티아 중부 지역에선 전날에도 규모 5.2의 지진이 있었다.
다린코 덤보비치 페트리냐 시장은 지역방송 N1에 “도시 절반이 완전히 파괴됐고 사람들이 건물 잔해에 깔려 있다”면서 “차량에서 사람들을 끌어내고 있는데 죽었는지 다쳤는지 알 수 없다. 공황 상태”라고 말했다. 시장이 인터뷰를 하는 도중에도 여진은 계속됐다.
지진 발생 두 시간 만에 페트리냐에 도착한 안드레이 플렌코비치 총리는 “12세 소녀가 사망했다는 것 말고는 아직 사상자의 신원을 파악하지 못했다”며 “이곳은 안전하지 않으니 주민들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근 도시 시사크에서도 부상자가 나왔다. 크로아티아 국영방송 HRT에 따르면 현지 병원으로 부상자가 대거 이송되면서 의료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 시사크 응급의료 책임자인 토미슬라프 파비야닉은 “부상자들은 주로 골절 및 뇌진탕 증상을 겪고 있고, 일부는 응급 수술이 필요한 상태”라고 전했다.
지진 현장에는 군과 산악구조대가 급파돼 생존자 및 사상자 수색을 하고 있다. 주민들을 위한 임시 거처도 마련 중이다. 크로아티아 정부는 피해 복구 비용 지원을 약속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도 트위터에 글을 올려 “크로아티아에 지원팀을 파견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미국 지질조사국은 이번 지진이 1880년 자그레브 지진 이후 크로아티아에서 일어난 최대 규모 지진이라고 분석했다. 이웃나라 보스니아와 세르비아, 오스트리아 남부, 멀리 이탈리아에서도 진동이 느껴졌다. 슬로베니아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크로아티아와 가까운 크르슈코 원자력발전소를 일시 폐쇄했다. 세르비아 지진연구소는 “앞으로도 몇 차례 지진이 더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크로아티아에서는 올해 3월에도 자그레브와 인근 도시에 규모 5.5의 지진이 일어나 큰 피해를 입었다. 당시 피해 금액만 133억유로(약 18조원)에 달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