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외모가 곧 계급
10대 화장품 시장 급증 [권대정 기자 2016-06-20 오후 1:53:48 월요일] djk3545@empas.com
[10대의 화장품]
3000억원 규모 10대 화장품 시장
일부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김새론 등 또래 배우를 모델로
"성적보다 외모가 더 중요"
여중고생 88% "화장한 적 있다"
유튜브 동영상 통해 화장법 배워
"단속을 하긴 하지만 등교 후 학교에서 화장을 하는 학생들도 많아요. 화장 단속의 기준을 어디까지 잡아야 할지도 모르겠어요. 립밤과 자외선 차단제는 괜찮은데 BB크림은 안 된다고 해야 하나요? 무엇보다 아이들한테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할 수가 없어요. 애들이 체중과 피부 등 외모 때문에 엄청나게 고민하는 것을 알고 계세요?"
◇여중·고생 88% "화장한다"
교복 브랜드 '엘리트'에서 지난달 여중·고생 158명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88%가 화장을 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 중 79.1%가 등교할 때 화장을 하고, 중학교 1학년(34.5%) 때 처음 화장을 시작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다섯 명 중 한 명은 '초등학교 고학년 때'(21.8%)라고 응답했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10대 화장품 시장을 30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화장품 브랜드 '조성아 22'는 올 초 16세 전후의 10대를 겨냥한 색조 화장품 '식스틴 브랜드'를 내놓으면서 올해 열여섯 살이 된 배우 김새론을 모델로 발탁했다. '페리페라' '스킨푸드'도 각각 김소현과 김유정을 모델로 내세웠다. 둘 다 17세다.
◇"외모가 곧 계급"

중학생인 김현지(15·가명)양은 "학교에선 돈보다 성적, 성적보다 외모가 중요하다. 공부를 못 한다고 왕따를 당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뚱뚱하고 여드름이 많으면 백퍼(100%) 왕따를 당한다"고 했다. 2010년쯤부터 10대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에서 시작한 '얼평'은 여전히 유행이다. '얼평'은 얼굴이나 전신 사진을 올리고 서로 평가를 해주는 것이다.
서울 잠실의 피트니스센터에서 일하는 트레이너 정다혜(31)씨는 "방학이 시작되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생 회원이 엄청나게 늘어난다. 입시를 위한 체력 관리나 건강관리를 위해서 오는 게 아니다. '뚱뚱하면 왕따가 된다'는 게 이들의 공통 얘기다. '몸짱으로 만들어 달라'고 조르는 중학교 1학년짜리 남자애나 예쁜 엉덩이를 갖고 싶다는 여고생들도 있다"고 했다.
10대들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연재하는 웹툰 '외모 지상주의'다. 10대들의 하위 문화를 가감 없이 그려낸 이 작품은 인터넷에 올라오기만 하면 웹툰 순위 1위를 차지한다. 못생겨서 왕따를 당했던 고등학생 '형석'이 잘생긴 몸으로 변신할 수 있다는 설정으로 시작하는 이 작품은 형석이 외모에 따라서 학교에서 얼마나 다른 대우를 받는지 보여준다. '외모 지상주의'의 박태준 작가는 "외모 지상주의를 비판하거나 가르치려는 게 아니라 그냥 현실의 모든 것을 반영하려고 그렸다"고 했다.
교사 이수정씨는 "한때는 눈매를 강조한 뱀파이어 같은 '현아' 화장법이 유행인가 하면, 얼굴을 하얗게 만들고 입술에 빨갛게 물들이는 '아이유' 화장법을 따라 할 때도 있다. 한 듯 안 한 듯 투명한 화장법을 강조한 '수지' 화장법도 있 었다. 이들의 화장 유행은 그때그때 인기가 많은 아이돌의 그것을 따라간다"고 했다.
중·고생과 같은 또래 연예인들이 TV를 장악했고, 어른들은 이들을 이상적인 외모의 기준으로 칭송하고 있다. 10대 중후반 아이돌에게 '꿀벅지' '극세사 다리' '초콜릿 복근'이란 수식어를 남발하는 사회다. 누가 10대에게 "있는 그대로가 예쁘다"며 화장을 자제시킬 수 있을까.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