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지진에 놀란 대한민국
재난콘트롤 타워 부재 [권대정 기자 2016-09-14 오후 2:23:29 수요일] djk3545@empas.com
학교 건물 흔들리는데도 교사들 "별일 아니니 공부해라"
정부는 우왕좌왕, 시민들도 대피요령 몰라 '무방비 상태'
기상청장 "앞으로 6.0 이상 지진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학교 측이 학생들을 대피시킨 것은 오후 8시 32분 규모 5.8짜리 두 번째 지진이 나고서였다. 만약 두 번째 지진이 건물을 파괴할 만큼 심각한 것이었다면 학생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을 뻔했다. 3학년 심모(18)군은 페이스북에 이 일을 공개하면서 "아무리 입시가 중요하다지만 이건 아니지 않으냐"라고 적었다. 양정고 교감은 "(학생들을 대피시키지 않은 이유는) 이미 상황이 끝났다고 봤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학교는 교육청 지침에 따라 매년 한 차례 지진 대피 훈련을 하고 있다. 그랬던 학교가 막상 지진이 나자 훈련과는 정반대 행동을 한 것이다.
이번 지진으로 가장 놀라고 가슴을 쓸어내린 이들은 경주와 가까운 부산·울산·경남의 고층 아파트 주민들이었다. 부산 해운대의 주상복합아파트에 사는 주민 박모(55)씨는 "엘리베이터는 완전 먹통이 되어 움직이지 않았다"면서 "두 딸을 안고 32층부터 1층까지 뛰어 내려왔다"고 말했다. 울산에 사는 이모(53)씨는 "두 차례 지진이 나는 동안 아무런 대피 방송이 없었다"며 "'가만히 있다간 죽겠다' 싶어 인근 초등학교 운동장으로 대피했더니, 이미 수백 명이 몰려 있었다"고 했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13일 "앞으로 언제든 규모 6.0을 넘는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이미 '지진 국가'라는 얘기다. 그런데도 지진 대비는 무방비에 가깝다. 전문가들은 "규모 7.0 이상의 대지진에 대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진 발생 당시 시민들은 대처 방법을 몰라 우왕좌왕했고, 정부의 대응은 무용지물이나 다름없었다는 지적이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5월 정부 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안전한국훈련'을 1년 2회에서 4회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 훈련은 민간인은 참여할 의무가 없고 주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안전처 관계자는 "민방위 훈련과 연계해 지진 대피 훈련을 주기적으로 할 계획이지만 민간인 대상 훈련은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경찰의 재해·재난 매뉴얼에는 지구대와 파출소 경찰관들이 대피 현장에 출동해 피난을 유도하거나 현장을 통제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대구에 사는 권모(46)씨는 "지진을 피해 학교 운동장에 수백 명이 몰려나왔는데도 경찰관이나 지역 공무원을 볼 수 없었다"면서 "언제 집에 돌아가도 되는지 몰라서 새벽 2시까지 운동장에 있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